검색어 입력폼

[비교문화]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일본과 한국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여러 가지 근거와 예를 들어 비교문화학적으로 분석했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텍스트를 예로 들었구요. 논문, 영화, 만화 등 다양한 텍스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준비를 많이 하고 쓴 레포트입니다. 내용 보시면 만족하시리라고 생각합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집단주의
3. 검소한 생활 문화와 겉치레 문화
4. 실리 중시와 체면 중시
5. 언어 표현
6. 유교 문화권
7. 미적 정서
8. 나가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한국과 가장 가까운 나라’라고도 할 수 있는 일본은 우리나라와 지리적으로 근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와 문화, 생활 습관 등에서도 비슷한 점이 상당히 많다. 서양 사람들의 시각에서는 한국인과 일본인을 거의 구분하지 못할 정도이고, 과거 역사적인 측면을 살펴보아도 양국은 서로 영향을 주면서 발전해 왔다. 그러나 이처럼 일본은 가까운 나라이기도 하지만 먼 나라이기도 하다. 분명 한국과 일본은 여러 가지 비슷한 측면이 많긴 하지만 국민들의 성향이나 문화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많은 차이점들 역시 많이 있다. 쉬운 예를 들면 식사 문화와 같은 기본적인 관습에서도 차이점이 나타난다. 한국의 경우 식사할 때 반드시 숟가락과 젓가락을 사용하며, 밥을 먹을 때 컵 이외의 그릇을 손에 드는 것을 예의 없는 행동으로 여기지만 일본의 경우는 한국과 달리 그릇을 손에 들고 먹는다. 우리는 이러한 문화적 차이를 보는 시각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배척하거나 어느 쪽이 우월하든가 열등하냐를 평가하기보다는 그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2. 집단주의

집단주의 문화란 자신이 속한 내집단과 자신이 속하지 않은 외집단을 구별 짓는 구속력이 강한 문화이다. 일본과 한국은 중국과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집단주의 문화권이라 할 수 있는 국가이다.
-표가 붙어넣기 안되어서 여기서는 생략-
다음 표는 집단주의와 개인주의를 구분하는 표준적인 표인데, 이 표를 보면 일본과 한국의 집단주의 문화에 대하여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개인주의 문화권에서 자신의 일과 업무를 중시하는 반면 일본과 한국에서는 집단을 더 중시한다. “무슨 일 하세요?”라고 일본인이나 한국인에게 물었다면 자신의 업무를 말하기 보다는 어느 회사에 다닌다고 대답할 것이다. 또한, 단체기합 역시 집단주의 문화권인 일본과 한국에 존재하는 특수한 문화다. 단체기합은 한 학생의 잘못으로 집단이 벌을 받음으로써 집단에 대한 의식, 소속감 등을 강조한다. 집단에 어울리지 못하는 학생에게 행하여지는 ‘이지메’ 역시 서구 문화권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일본의 독특한 문화인데, 최근 한국에서도 언제부턴가 ‘왕따 문제’가 사회적으로 문제시되고 있다. 이지메 문화는 집단주의 문화권에서 나타난 왜곡된 문화 형태로 우리는 이와 같은 문화를 지양해야 한다.

참고 자료

『한국인의 심리에 관한 보고서』- 프레드 엘퍼트, 그린비, 2000
『왜 일본인들은 스모에 열광하는가』- 돌로레스 마르티네즈, 바다출판사, 2000
『일본을 도마 위에 올려 놓고』- 모세종, 두남, 2000
『콤플렉스의 나라 일본』- 김영명, 을유문화사, 2001
『일본 문화의 산책』- 김태영, 보고사, 2005
『일본, 일본인』- 한일비교문학연구회 편, 현대문학, 2005
네이버 백과사전
http://www.tojapan.co.kr
http://www.poinix.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