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교육]건강하고 건전한 성문화 정착을 위한 대책과 성에 대한 역사적 편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건강하고 건전한 성문화 정착을 위한 대책과 성에 대한 역사적 편견

목차

1. 서론 : 성이란 무엇인가?

2. 본론
본론Ⅰ : 성에대한 역사적 관념
본론Ⅱ :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성 관념
본론Ⅲ : 남녀간의 성 차이와 성역할
본론Ⅳ : 이상적인 성행동

3. 결론 : 올바른 성 심리

본문내용

서론 : 성이란 무엇인가?
동양에서는 “성”을 마음과 몸을 합친 조화의 개념으로 보았고, 단순히 육체적 성충동이나 성행위의 쾌락만을 추구하는 것을 “색”이라고 하였다.
“성”하면 떠오르는 것으로 비밀, 은밀, 두려움, 기대, 환희, 즐거움, 우울함 등의 여러 가지의 감정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어린 시절에 신체의 변화에 따른 성에 대한 호기심을 생각해 보면, 성은 신비롭기도 하고 약간은 두렵기도 한 것이었다.
인간이면 누구나 성에 대한 감정, 태도 또는 가치관 등이 있다.
성에 대한 경험은 인간 모두에게 다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성에 대한 각자 다른 경험을 하게 된 이유는 개인적인 요소뿐 만이 아니라 개인이 살고 있는 사회적인 요소와도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인간의 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입장이 아니라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성이 우리의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기피하는 우리 사회의 분위기는 개선되어야 한다.
매춘과 같이 성이 음성적으로 거래되고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지 못하면 결국은 우리 인간은 성을 지배하기 보다는 성에 의해서 지배당할 수 밖에 없다.
성은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며 우리의 삶을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사실 남성이 여성을, 또는 여성이 남성을 이해해야 인간 전체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자신의 성에만 매달려 있거나 갇혀 있으면 우리는 그만큼 삶에 대한 제한 속에 있을 수밖에 없다.
성을 이해해야 삶의 창조의 근원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누구나 “밝힌다”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상대를 무시하고 비아냥 거립니다.
성행위 자체가 우리나라에서는 감춰야 하는 것이고 그것을 개방하게 되면 그 자체로 변태라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원인은 바로 성과 색을 동일시 한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