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유대인]유대인의 역사와 한국인과의 비교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서론. 불타고 있으나 전소되지 않는 민족

본론
Ⅰ. 유대인의 역사
Ⅱ. 유대인 박해의 역사
Ⅲ. 반유대주의와 세게장악설
Ⅳ. 유대민족의 반전
Ⅴ. 유대인 vs 한국인

결론. 유대인의 모습에서 본 한국인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서론 : 불타고 있으나 전소되지 않는 민족
세계의 모든 문명과 나라들 중에서 온갖 정치 체제하에서도 2000년 이상이나 자신들의 율법과 전통과 관습을 지켜온 특이한 민족이 있다.
이들이 바로 유대인이다.
오늘날 지구상에는 유대인을 비롯 레바논인, 아르메니아인, 중국인, 인도인 등 유랑민족이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모두 부지런하고 영리하다는 것이다.
조국을 떠나 외국에서 살다보면 남다른 적응력과 또한 위기에 대처하는 순발력 있고, 강인한 생활력을 필요로 했을 것이다.
그러나 위의 여러 민족 중에서도 유대인의 위치는 매우 독특하다.
비록 유대인들은 핍박받고 짓밟히며 다른 땅으로 포로가 되어 끌려가고, 추방당해 각국에 흩어졌지만 불굴의 의지와 피나는 노력으로 잿더미 가운데서 일어나 역사의 장을 장식하고 있다.
2000여 년의 유랑생활 중 모든 박해를 감수하면서도 유대인은 단 한번도 좌절하지 않았다.
역사적으로 한때 찬란한 문명과 세력 판도를 자랑했던 이집트, 희랍, 로마, 메소포타미아, 펠세폴리스, 오토만도 결국은 쇠퇴하고 말았다. 그러나 유대인만은 아직도 고유의 문화와 종교를 고수하여 오늘날까지 간직하고 있다
유대인은 1948년 이전까지 독립국가를 갖지 못한 반면 인류사 전반에 걸쳐 모든 발전의 원동력을 제공하였으며 따라서 실질적인 셰계사의 주역으로 성장했다.
유대인의 역사를 통해서 유대인의 의식을 알아보고, 유대인과 한국인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그리고 유대인이 성공한 것처럼 한국인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과 과정이 필요한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Ⅰ. 유대인의 역사
유대인의 역사는 주목할 만하다.
확실히 믿을 만한 역사의 자료를 아무리 찾아 봐도 유대인의 역사적 자취를 따라올 나라는 없다.
유대인의 역사에 비하면 오늘의 세계를 이끌어 가는 국가들의 역사는 매우 짧다.
이스라엘의 "황금시대"는 그리스나 로마의 전성시대보다 훨씬 이전의 일이다.
다른 기록들이 생기기 이전에 이스라엘은 잘 정비된 문명화되고 잘 체계화된 한 국가였다.
성경을 보면 그들은 다른 나라들이 문자를 지니기도 전에, 오늘의 어떤 민족의 문화보다도 더 널리 보급된 문화를 지녔음을 알 수 있다.
유대인은 약1300만~1400만명으로 오늘날 지구상 전체인구를 약 60억 명으로 보면 유대인 인구의 비율은 실로 미미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태인은 인류사 발전에 많은 독보적인 족적을 남겼다.
종교, 정치, 사상, 철학, 경제, 금융, 음악, 문학, 과학, 기술 언론, 영화, 정보산업 등 거의 전 부문에 걸쳐 유대인의 선구자적 역할은 돋보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