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사]단군신화의 역사적해석문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발표수업을 위해 쓴 레폿입니다. 교수님이 까다로운 수업이라서 건성건성 할 수 없었죠.. 엄청 신경써서 쓴 레폿입니다. 그랬던 만큼.. 당연 결과는 좋았죠.. 많은 자료를 참고해서 정리한 만큼.. 교수님께 정리가 깔끔하고 잘되어 있다고 칭찬도 들었습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단군신화의 해석
1) 역사적 해석
2) 민속학적 해석
3) 문학적 해석
2. 시대에 따른 단군신화의 인식 변화
1) 고조선에서 통일신라까지
2) 고려시대
3)조선시대
4) 일제시대
3. 단군신화에 반영된 사회상
1) 역사적 배경
2) 신화에 나타난 사회상
4. 단군신화의 문제
1) 단군
2) 단군의 즉위연대
3) 고조선의 건국연대

-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신화는 역사적인 사실 바로 그 자체를 쓴 것이 아니라 허구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간 글이지만, 그 속에는 당시의 정치상, 사회상이 내재되어 있기에 신화의 역사성을 중시하여야 한다. 그렇기에 어떤 맥락에서든 신화의 의미는 풀려야 한다.
단군신화는 최초의 고대국가인 고조선과 관련된 건국신화이다. 비록 비현실적인 표현들로 꾸며져 있으나 그 속에는 고조선이 건국되는 전후시기의 역사적 사실들이 함축적으로 표현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물론 고대의 신화가 역사적인 사실을 얼마나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충분한 검토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사실 신화라는 것은 지배계급의 지배를 정당화하기 위한 이데올로기로서의 기능이 본질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과거의 사실들에 대한 정확한 반영이 아니라 현실적인 필요에 의해 조작되었을 가능성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신화는 결코 역사적 사실과 동떨어져 존재하지 않으며 정도의 많고 적음은 있겠지만 역사적 사실을 반영한다. 단군신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이 수행될 때 우리는 고조선의 역사에 대한 보다 많은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신화는 때로 종교로 발전하기도 하는데 단군신화의 주인공인 단군을 믿는 종교도 있다. 대종교와 증산도가 그 예이다. 한 나라의 시조를 섬기는 이러한 종교를 볼 때에 그 시조에 관한 신화의 중요성을 알 게 된다.
아래에서는 단군신화를 조사함으로 그것의 해석과 시대의 따른 인식 변화, 단군신화에 반영된 사회상 및 문제에 관하여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단군신화의 해석
1) 역사적 해석
단군신화는 신석기 문화 전통을 지닌 초기 청동기 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웅녀로 대표되는 신석기 문화의 즐문토기(빗살무늬토기) 문화와 환웅으로 대표되는 청동기 시대의 무문토기(무늬없는토기) 문화의 결합을 신화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것은 ‘주몽신화’를 형성시킨 사회가 철기문화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과 좋은 비교가 된다.
또한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檀君王儉’은 제정일치 시대의 군장을 의미하는 용어로 본다. 즉 ‘단군’이란 하늘을 의미하는 몽고어 ‘텡그리’와 통하는 것으로 제사장의 의미이고, ‘왕검’이란 임금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군 조선, 또는 고조선은 일종의 神政國家인 셈이다. 단군이 죽어서 山神이 되는 것도 이와 맥을 같이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나희라, <단군에 대한 인식-고려에서 일제까지>,
『역사비평』1992년 겨울호(19호), p.214-224
단군신화, 어떻게 봐야 하나 권오영
역사적 실체로서의 단군 노태돈
단군신화의 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