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화와 국제관계]거대한 체스판을 읽고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거대한 체스판을 읽고 쓴 독후감

본문내용

1장: 역사(歷史)적으로 패권을 지켰던 나라의 패망(敗亡)을 다루고 있다. 로마의 경우에는 거대한 영토 때문에 통제(統制)력의 부제로 인한 패망을 들고 있으며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제국 체제를 사회적 희생 없이는 지탱할 수 없게 되서 패망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중국(中國)의 경우에는 자기(自己)완결적(完結的)인 이유를 들고 있다. 부패와 쾌락주의와 경제적 후퇴와 군사적 창의성의 쇠태가 중국의 패망의 길로 인도하게 된 것이다. 다음은 세계에서 최대의 영토를 지배했던 몽고의 패망의 이유는 지배적인 정치 문화의 부재로 인해 지배자가 피지배자에 동화된 점, 제국(諸國)의 칸의 후계 문제와 얽히면서 제국의 몰락을 가져왔다. 이후 유럽지역 국가들의 세계적 우위를 점했으나, 영국(英國)을 마지막으로 이러한 세계정세에서의 우월성은 종지부를 찍었다. 그러면서 이 책에서는 미국이 현재 강대국이 된 이유를 4가지 들고 있다.
첫째, 아무도 견제 할 수 없는 군사력(軍事力) 둘째, 세계성장의 중심에 서있는 경제력(經濟力) 셋째, 첨단(尖端) 기술(奇術) 분야 넷째, 젊은이들에게 호소력을 지니고 있는 문화(文化)을 들고 있다. 이 네 가지 결합이 미국을 종합적인 의미에서 강대국이 되었다.
2장 에서는 유라시아의 중심적인 곳을 설명하고 유라시아의 체스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앞에서 이야기한 중국과 몽골이 부강했던 이유는 유라시아를 점령했기 때문에, 유라시아를 점령하면 초 강대국이 될 수 있음을 들고 유라시아에서의 세력다툼을 체스판에 비유하고 있다. 이 체스판은 프랑스, 독일, 러시아, 중국, 인도 이 5개국 나라들은 중요하고 역동적으로 게임에 임하는 참가자 들이고 일본 영국 인도네시아는 비록 중요하나 게임 참가자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있지 못하고, 우크라이나 대한민국 아제르바이잔 터키 이란등을 중요한 지리적 추축으로 보고 있다. 결국 말을 움직이고 전략을 짜는 쪽은 미국이라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