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역사]그리스 정치의 이해(아테네 정치)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청동기시대부터 그리스 정치에 대한 요약 본 입니다.

목차

1.그리스 정치의 이해
2.초기 그리스 정치의 개관
1)청동기 시대의 ‘미니(소규모)’왕국
2. )도시국가(폴리스)의 성립
3. )도시국가의 특징
4. )폴리스의 정치체제 : 과두정과 민주정
3.아테네 정치사
1. )아테네의 정부기관
2. )솔론의 개혁
3. )페이시스트라토스 참주정
4. )클레이스테네스와 이사고라스
5. )클레이스테네스의 부족개편과 민주정 (데모크라티아)
6. )도편추방제도 (오스트라키스모스)
7. )페르시아 전쟁
8. )델로스 동맹
9. )아리스테이데스와 테미스토클레스
10. )에피일테스의 개혁과 아레오파고스 의회의 악화
11. )키몬과 페리클레스
12. )과두파혁명 : 411/410년과 404/403년
13.)테라메네스
14. )그리스의 폴리스 ·마케도니아·페르시아의 삼각관계
15.) 에우크라테스 법과 ‘민중의 해체’

본문내용

7. 페르시아 전쟁
페르시아 전쟁은 기원전 490년(마라톤 육전)과 480년(테르모필레 전투‧살라미스 해전)에 일어났다. 사실은 그전 492년에도 페르시아 군대가 바다를 건너 왔으나 에게 해 서북부 해안을 돌다가 폭풍을 만나 되돌아 간 적이 있었다.
아오니아의 그리스인들은 페르시아 왕의 수세‧강압에 저항하였고, 그리스 본토에 도움을 요청하였다. 스파르타는 원조를 거부하였고 아테네는 원조에 동조하여 아테네를 중심으로 하는 일단의 그리스 군인들이 소아시아로 진격하였으나 얼마가지 못하고 패주하였고, 페르시아 왕은 원정을 결심하였다.
기원전 490년 마라톤에서 아테네를 주축으로 한 소수 그리스 중무장보병과 기병이 주축이 된 다수 페르시아가 접전하였다. 군사 수는 페르시아가 우세하였으나 밀티아데스 장군의 지휘하에 아테네는 승리하였고 승전보를 전하려고 마라톤에서 아테네로 달려온 병사가 그 자리에서 심장마비로 죽고 그것을 기리기 위해 마라톤경기가 올림픽 경기 종목에 추가되었다.
기원전 480년에 페르시아가 육해군을 동원하여 다시 쳐들어 왔다. 테르모필레에는 그리스 각 도시국가로부터 7,000명의 군대가 모였으나 접전 끝에 많은 수가 도주하였다. 살라미스 해전에서는 페르시아 해군을 살라미스 해협으로 유인하여 타격을 줌으로써 퇴각하게 하였다. 아테네의 마로네이아에서 광맥이 발견되었는데 테미스토클레스는 부유한 아테네인 100인에게 은 1탈란톤씩 빌려주고 그 돈으로 각기 1척씩 삼단노선 100척을 만들어 그 배를 살미스 해전에서 사용하였다.
이런 과정을 거치는 가운데 민주정은 서서히 발달하였고 아레오파고스 의회가 득세하여 도시를 지배하였다. 한편, 페르시아 전쟁의 두 영웅인 밀티아데스와 테미스토클레스의 비참한 최후를 보면서 영웅도 실수를 하게 되면 가차 없이 처벌해 버리는 아테네인들의 심성을 보게 한다. 우리네 끈끈한 온정주의와는 사뭇 다르다.

8. 델로스 동맹
살라미스 해전 후, 에게해 주변의 여러 도시국가는 페르시아의 침공에 대비하여 공동기금으로 해군을 창설하였다. 그것은 페르시아 전쟁승리의 주역인 아테네를 맹주로 한 델로스동맹이었다. 이 동맹은 성원들 간의 영원한 평등을 원칙으로 성립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