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일교육]남한의 민주적 통일교육의 현실과 해방 후 반공위주의 교육비판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직접 작성한 자룝니다.(개인적인 생각 多)

목차

◎ 남한의 민족교육과 홍익인간사상(남한과 북한의 통일교육의 현실)
- 남한의 민주적 민족통일교육의 현실

◎ 해방이후 우리나라의 반공위주 교육의 비판

본문내용

◎ 남한의 민족교육과 홍익인간사상(남한과 북한의 통일교육의 현실)

우리 민족의 것이 아니면 우리 민족의 실질적인 삶의 자세를 변화시킬 수 없기에 한민족의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기 위해서 일단은 민족주의적인 입장을 띠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놓고 보았을 때, 홍익인간사상은 한민족의 건국신화에 담겨있고,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건국강령으로 채택한 바 있다는 점에서, 철저히 한민족적인 것이다. 따라서 홍익인간사상은 비록 분단은 되어있어도 북한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서구의 대부분의 다민족 국가들과는 다르게 중앙집권적 통일국가와 민족을 형성하였던 나라들로 뚜렷한 민족의식을 지니기에 이런 한민족이라는 의식은 민족의식이라 볼 수 있으며, 이러한 한민족의식이 결집되어 나타난 것이 홍익인간 사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결국 미국과 소련이 남북에 상륙하고 6.25 전쟁이후 그들의 지배체제가 강화되면서 그들의 대립이 우리의 민족분단으로까지 이어지게 되었고, 이것이 극대화되어 민족주의는 민중적이든 시민적이든 존재하기 어려운 지경이 되어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 남한의 민주적 민족통일교육의 현실

일제시대 당시에 임정에 의한 삼균주의는 근대적 민족의식으로 성장 ․ 발전한 홍익인간사상이라 할 수 있으며, 결국 우리나라에 자리잡지 못하긴 했지만 그 후에 남한에서 민주주의와 홍익인간사상을 접목시켜 민주적 민족교육을 하려는 노력을 계속해왔다. 이에 안재홍은 우리나라의 교육이념과 교육방침에 대해서 보고했는데, 이것은 홍익인간사상에 입각한 교육을 구체화시킨 것이라기보다는, 전반적으로 당시 새 교육의 이론적 지주인 미국, 특히 아동의 경험을 중시하여 민주시민으로 성장시키려는 존 듀이의 교육관에 영향을 받은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