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중국의 소수민족]중국의 소수민족의 이해와 소수민족 분리주의 운동의 역사와 현황, 특성 및 미치는 영향 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여러분의 생각을 조금 넣으신다면 좋은 레포트가 될 것입니다.
목차를 참고하시면 레포트의 정확한 개요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레포트의 문의사항은 아래의 메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dungpig007@naver.com
-------------------------------

목차

Ⅰ. 서론
중국의 소수민족

Ⅱ. 소수민족 분리주의 운동의 원인
◎ 역사적·구조적 원인
◎ 국제환경적 원인
◎ 국내 개혁정책의 영향

Ⅲ. 분리주의 운동의 역사와 현황
◎ 시짱분리주의 운동의 역사
◎ 신쟝의 분리주의 운동의 역사
신쟝 분리주의 운동의 특징

Ⅳ. 분리주의 운동에 대한 중앙정부의 인식과 대응
국가통합을 위한 대응정책

Ⅴ. 결론 : 분리주의 운동이 국가통합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은 다민족 국가이기 때문에 각 민족간의 단결을 유지하는 것은 국가의 통일과 안정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각 민족간의 우호관계를 유지하려면, 역사 형성과 밀접한 지리 정치 경제 문화적 관계 외에도 정확한 민족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관건이다. 역사적으로 대한족주의(大漢族主義) 민족협애주의(民族狹隘主義) 및 기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한족과 소수민족 또는 어떤 소수민족들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민족압박 민족멸시 민족장벽이 존재하고 있어서 서로 신뢰하지 못했으며 심지어는 서로 적대시하면서 투쟁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이러한 중국 내부의 분열은 향후 중국에게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 중국의 소수민족 분리운동에 대하여 아는 것은 중국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중국의 소수민족
중국은 모두 56개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한족(漢族)이 전체인구의 92%를 차지하고, 나머지 8%가 55개 소수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인은 한국의 주민등록증처럼 신분증이 있는데, 말 그대로 `신분증(선.펀.쩡)`이라고 부르는데, 이 신분증에는 민족란이 표시되어 있고 여기에 한족(漢族), 조선족, 만족(만주족) 등으로 기록되어 있기도 한다.
소수민족은 과거에 중국국경주변에 대부분 편중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중국정부의 다양한 소수민족정책(주거정책, 계획생육정책, 교육정책 등)에 따라 내륙에도 분포인구가 있으며 동화된 민족도 적지 않다. 중국의 소수민족정책은 융화라는 큰 테두리안에서 민족고유의 언어, 풍습을 장려한다. 이는 결국 장기적으로 보면 소수민족이 서서히 중국에 동화될 수 밖에 없는 중국 특유의 인내와 흡수성이라 생각된다.
소수민족 중에는 아직 자기 고유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도 21개나 된다. 그중에는 독립국가(몽고, 한국, 카자흐스탄 등)가 별도로 있는 민족도 있고, 만주족처럼 거의 동화(同化)된 민족도 있다.
소수민족은 대부분 중국의 서부 지방에 편중되어 있다. 인구가 가장 많은 민족은 장족(약1,500만), 만주족(약1,000만), 회족(900만)의 순이다. 소수민족의 인구증가를 살펴보면, 1953년에 3,352만명, 1964년에 4,000만명, 1982년에 6,724만명, 1990년에 9,120만명으로 증가하는 추세지만, 중국전역에서 실시하는 계획생육(1가정1자녀)정책 때문에 최근 들어 인구증가율은 대폭 감소된 상태이다. 최근 2~3년의 전체 인구증가율은 1.1%수준을 넘지 않으며, 소수민족도 평균적으로 인구증가율이 1~1.5%수준에 머물러 있다. 소수민족인구 증가율이 전체 인구증가율보다 높은 이유는 소수민족의 경우 농촌인구에게는 하나 더 낳을 수 있도록 인정하기 때문이지만, 이마저도 제한적이며 특히 대도시의 경우에는 절대 허용되지 않는다.
정치적으로는 인구비율보다 많은 정족수의 인민대표대회 대표(우리나라의 국회의원)를 선출하는 등 가시적인 배려도 엿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눈에 보이지 않는 민족감정이나 멸시도 상존하고 있어서 중국정부는 이 부분에 상당한 정치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