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제]도시화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도시화에 정의 및 문제점, 해결방안과 나의 생각에 대하여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도시화의 정의
2. 도시화에 따른 문제점
3. 해결방안
4.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도시화의 정의

도시화(都市化:urbanization)란 도시의 발전과 그 발전에 따른 주변의 취락 내지는 지역의 변화과정을 말한다. 도시 발전과 도시화는 별개의 개념으로 파악되기 쉬우나, 도시화는 도시 세력이 외연적(外緣的)으로 파급되어 주변의 농촌지역이 도시적 취락으로 변화되어가는 과정과 도시 자체가 보다 도시적인 요소를 더해가는 과정, 즉 도시 발전의 과정을 포함한다. 먼저 도시 내부에서는 도심지역, 중심업무지구(CBD)가 형성되어 변화하는 것과 더불어 대도시의 경우에는 부차적 중심지, 즉 부도심(副都心) 등도 형성되어 변화하며, 시가지 내부가 주택지역 ·공업지역 ·상업지역 등으로 분화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또한 도시 주변부에서는 시가지의 외연부가 더욱 바깥쪽으로 확대되는 한편, 근교지대가 형성되어 발전한다. 뿐만 아니라 일반 농촌지역에서도 국민경제면에서 제2, 3차 산업의 비중이 높아짐으로써, 고용면이나 토지 이용면에서 도시화가 진행된다고 보겠다.

2. 도시화에 따른 문제점

○실업률 문제
농촌의 노동인구가 도시로 유입되면서 농촌인구가 급감하게 된다. 즉, 노동력이 감소하게 되어 경제적 손실이 있고, 농촌 공동체를 이끌어갈 주도 그룹(젊은층)이 없어서 지역발전이 지지부진해 질 수 있으며, 투자와 노동이 대거 도시로 몰리면서 농촌사회가 소외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반면 도시는 과도한 인구 유입으로 인해 일자리가 부족해지며 빈민층이 생겨난다. 우리나라의 예를 들어보자면 서울과 부산, 강원과 전라남도를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다.

[표-1]에서 보듯이 서울은 실업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고 부산은 증감하고 있다. 이에 반해 강원과 전남은 점점 실업률이 줄어들고 있다. 특히 서울과 강원도는 무려 5배나 차이가 나고 있어 그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만큼 강원과 전남은 일손이 부속한 노동초과수요 현상이 일어나는 반면 서울과 부산은 초과 노동공급이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조금 더 깊이 들어가서 [표-2]를 보면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