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학]북한정권의 수립과 역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북한정권의 발달사등에 관하여 깔끔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소련군의 진주와 북한 정권 수립을 위한 간접통치 개시
2.북조선 5도행정국 설치
3.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
4.북조선인민위원회
5.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 선포
6. 북한 정권 수립과 소비에트화

본문내용

1. 소련군의 진주와 북한 정권 수립을 위한 간접통치 개시
가. 소련군의 북한 진주
0 소련군은 종전 1주일 전인 1945년 8월 8일 대일 선전포고(1945. 2월 얄타회담 결과)
0 소련군은 함북 나진 공습을 시작으로 8월 12일에는 청진에 상륙함으로써 한반도에 첫발을 밟았다.
0 8월 24일 북한의 중심인 평양에 진주하여 군정사령부를 설치
0소련군은 8월 말에는 38도선까지 내려와 북한 전역을 완전 장악하였다.
* 소련군정사령부는 극동지역 주둔군인 제 25군 사령관 치스챠코프 대장, 정치사령관 스티코프 중장(후일 초대 주북대사 역임), 민정사령관 로마넨코 소장. 사령부 당대표 레베데프 소장 등이 북한지역의 공산화 정책을 주도했다.
나. 소련군의 북한정권 수립을 위한 간접통치 개시
0 소련군이 평양 입성 전에 북한지역에는 자생 자치조직들이 결성되어 있었다.
0 평안남도에 결성된 조만식 선생 중심의 민족주의세력인 건국준비위원회 평남지부와 현준혁을 위시한 공산계의 조선공산당 평남지구위원회 등이 그 대표적인 자치조직이었다.
0 소련군이 진주하면서 상기 자치조직들을 소비에트정권기관 형태인 인민(정치)위원회로 통합시켰다.
0 소련군은 표면상 북한의 자생조직을 인정하고 내부적으로 소련군이 원하는 대로 유도하는 방법, 즉, 간접통치방식을 택했다.
* 소련군이 진주할 때 북한지역에 친소정권을 수립한다는 원칙이외에 사전에 치밀한 마스터플랜이나 세부 계획 수립에는 미진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