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국어사-고등국어(하) 교과서의 1단원 연습문제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고등국어(하) 교과서의 1단원 연습문제 풀이 내용입니다.

목차

(1) 고대 국어(古代國語)
(2) 중세 국어(中世國語)
(3) 근대 국어(近代國語)
보 충 학 습
심 화 학 습
龍飛御天歌
訓民正音 諺解

본문내용

① 국어의 뿌리와 줄기
[소단원 첫 번째 학습활동]
1. 상황 1을 보고, 고대 삼국의 언어가 어느 정도 달랐을지 말해 보자.
☞ 고대 국어의 문헌 자료가 별로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삼국의 언어 차이를 알 수는 없다. 어휘적인 차이로 볼 때, 그들의 언어에 차이가 있었다는 것은 알 수가 있다. 신라와 백제의 언어는 비슷했지만, 이들과 고구려의 언어는 조금 달랐던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이렇게 달랐다고는 해도, 고대 삼국의 언어들은 한 조상 언어에서 나온 갈래들이어서, 매우 밀접한 친족 관계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상황 1>만으로 추측해본다면, 삼국의 언어 차이는 일부 어휘나 격조사, 어미 등에서 나타나는 방언적 차이 정도였을 것이어서, 삼국의 사람들이 서로 의사소통을 하는 데에 큰 불편은 없었을 것이다.

2. 상황 2를 보고 고대 삼국에서 지배 계층과 백성들은 어떻게 의사 소통했을 지, 서로 의사 소통할 때 어떤 불편함이 있었을지 토론해 보자.
☞ 고대 삼국의 언어 수단은 한문이었다. 그러나 한문은 지배 계층만의 전유물이었기 때문에 백성들은 한문을 배울 기회가 적었을 것이고, 따라서 고대 삼국의 백성들은 한자로 쓰여진 글을 통해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말이 통하지 않다보니 백성들은 지배 계층으로부터 많은 불이익을 당했을지도 모른다.
이러한 불편함 때문에 우리말을 글로 완전하게 전달할 수 있는 문자 체계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여러 가지 차자 표기법의 발달과 함께 결국에는 한글의 창제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