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사]근대정신과 문화의 대두(과학혁명과 계몽주의)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근대정신과 문화의 대두란 제목으로 과학혁명과 계몽주의에 대해 쓴 레폿입니다.
책과 인터넷 자료를 열심히 수집하여 쓴 레폿이라 이 부분에 대해선 거의 빠진 내용이 없을 정도니까 많이들 이용하세요~^^

목차

◎새로운 사상의 등장
◎과학혁명
1. 과학혁명이란?
2. 수학
3. 천문학
4. 역학

5. 생물과학

6. 생리학
7. 철학
8.과학혁명의 의의 및 영향
◎계몽주의 시대
1. 계몽주의란?
2. 계몽주의의 배경 및 전제
3. 계몽사상가
4. 계몽주의의 영향
5. 계몽주의의 한계

본문내용

◎새로운 사상의 등장
대략 1660년에서 1789년에 이르는 시기는 서유럽에서 절대주의가 강세를 보인 때이자, 동시에 중세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유럽 지성사 및 문화사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가 발생한 때이기도 하다. 17세기의 마지막 수십년 동안에 나타난 새로운 사상은 유럽의 “지적 풍토” 를 바꾸어 놓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새로운 지적 풍토는 이전의 그것과 어떻게 다른가에 대해 핵심사항만을 간추려 본다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점을 강조할 수 있겠다.
첫째, 중세 ․ 르네상스 ․ 종교개혁 시기의 사상가들은 한결같이 과거의 지식이 지혜의 믿을 만한 원천이 된다고 생각하였던 반면에 17세기 이래의 위대한 사상가들은 옛 권위에 대한 어떠한 복종도 거부하며 지식이 인도하는 곳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의 지성에 의존하려는 결단을 보여 주고 있다. 그러므로 이들은 과학의 자율성을 강조했으며, 자유로운 활동을 옹호했다.
둘째, 이런 새로운 유형의 사상가들은 지식이 현실에 적용될 수 없다면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굳게 믿었다. 이전의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토마스 아퀴나스 같은 사상가들 모두에게 가장 위대한 지혜는 가장 추상적인 지혜였다. 그러나 17세기 말 유럽의 지적 풍토가 변화를 겪은 뒤로 현실적 가치가 없는 모든 지식은 그 의미를 상실했다. 그리고 다양한 지적영역을 탐구하던 사상가들은 직 ․ 간접으로 그 목표를 “인간의 지위를 회복” 시키는데 두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새로운 지적 풍토의 특징은 우주를 둘러싼 신비주의를 파괴하는 데 있다. 1660년경에 이르러 기계적 세계관이 신비주의를 일소하고, 이후로 자연은 마치 기계로 세밀하게 제작된 시계, 따라서 완전히 예측 가능하고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시계처럼 움직인다고 생각되었다.
이렇게 유럽을 휩쓴 지적 흐름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수백년이 넘도록 그 영향력을 행사해 왔는데 이 경향에 대한 분석을 용이하게 하게 위해 이 시기를 2단계로 나누어 보면 첫 번째 단계가 17세기후반 과학 혁명이 일어난 시기이며, 두 번째 단계가 18세기 대부분에 걸쳐 발생한 계몽주의 시기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