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에티켓]외모와 복장 에티켓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6.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계풍습과 에티켓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며 쓴 레포트 입니다^^
A+ 자료예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장소 ․ 시간 ․ 상황에 따른 복장
(2) 여성의 양장 에티켓
(3) 악세사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글로벌시대라 하는 요즘, 다양한 곳에서 일컬어지고 있는 글로벌 에티켓이라는 말을 사전에서 찾아 보면 ‘세계적으로 공용되는 예절. 예법. 매너. 사교상의 마음가짐이나 몸가짐’이라고 나와있다. 현대의 에티켓의 본질은 ‘남에게 폐를 끼치지 않고, 호감을 주며 남을 존경한다’ 등의 세 가지 뜻으로 요약될 수 있다. 즉, 에티켓은 남을 대할 때의 마음가짐이나 태도를 말한다. 우리가 흔히 하는 말 중에 하나로 에티켓이라 함은 과연 우리 생활에서 올바르게 행해지고 있는지 생각해본다. 우선은 우리 주위에서 가장 가까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기본 매너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다. 또한 가장 첫 번째로 보고 판단할 수 있는 외모와 복장 에티켓은 더욱 중요하게 대두될 것이다. 지금부터 여성의 입장에서 장소․시간․상황에 따른 복장, 양장 에티켓, 악세사리 등 글로벌에티켓 기본매너 중 여성의 외모․복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장소․시간․상황에 따른 복장
1) 결혼식에 참석할 때
결혼식이나 결혼 피로연의 주인공은 신부이다. 그러므로 그 축복된 자리에 초청을 받은 쪽에서는 가급적 신부를 돋보이게 해주려는 마음가짐이 요구된다. 신부는 웨딩드레스의 경우 대개가 진주 목걸이와 귀걸이를 하고 손가락에는 약혼 반지와 신랑으로부터 방금 받은 결혼반지를 끼고 있을 것이다. 수줍고 순진한 신부를 축복하기 위해서는 초대 손님의 손가락에 이것 보라는 듯이 호화스런 다이아몬드 반지가 빛나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 행동은 오히려 주위 사람들의 기분을 언짢게 하며 분위기에 걸맞지 않는다. 이것은 아무리 성대한 호화판 결혼식(피로연)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참석자가 수수하고 단정하게 됨으로써 신부를 돋보이게 하는 분위기가 자연히 조성되어 그 조그마한 배려가 피로연의 품위를 한층 높여 주게 된다. 복장으로는 하얀 드레스를 피하는 것을 원칙으로 차분한 색채나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예의이다. 장신구도 상질의 것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으나, 사치스러운 것은 피하며 어수선한 차림새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

참고 자료

국제화생활에티켓김창훈백록1994
글로벌에티켓 & 글로벌매너이형철에디터1999
(글로벌시대의)국제매너와 에티켓이선희한올1999
지구촌 생활문화와 국제매너이정우 양서원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