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중국경제]중국의 소유제 변화(기업의 소유구조 변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의 마오쩌둥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소유제 변화에 전반적인
리포트입니다. 특히 국유와 비국유 중심으로 나누었고 시대순으로
정리했습니다. ppt파일 역시 있습니다.

목차

1.서 설 2
2.국유부문의 개혁과 소유제도
2.1 개혁․개방 이전의 소유제도와 개혁․개방의 기조
2.2 1978~1984년의 개혁
2.3 1984~1993년의 개혁
2.4 1993년 이후의 개혁
3.비국유부문의 발전과 소유제도
3.1 비국유기업의 출현
3.2 개체기업의 발전
3.3 사영경제의 발전
3.4 삼자기업경제의 발전
4.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주의 경제와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가장 큰 차이점이면서, 각 체제가 갖는 다양한 차이점들은 두 체제가 인정하고 있는 소유방식으로부터 기인한다. 사적 재산 소유를 전제로 이윤추구 행위를 긍정하는 자본주의 경제체제 하에서는 개별 경제주체의 경쟁적 이윤추구행위를 통해 효율성을 증진시키고 이로 인해 국민경제의 효율을 도모한다. 하지만 사회주의 계획경제체제에서는 사적 소유물이 발생시키는 계급의 분화, 갈등, 착취 등을 경계하며 공동의 소유제를 바탕으로 공동생산을 추구하여왔다. 하지만 이러한 공동생산, 공동소유제도는 경제주체들로 하여금 적절한 참여 동기를 부여하지 못하였고, 이로 인해 과거 냉전의 기간 동안 사회주의 경제체제 국가들에게는 빈곤만이 남게 되었다.
소련 붕괴 후 사회주의 경제체제의 명맥을 이어오던 중국은 경제체제의 내적 취약성을 인정 결국 개혁과 개방이라는 결정을 하게 되었으며, 사회주의적 시장경제체제라는 새로운 형식을 통해 사실상의 자본주의 논리를 수용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중국은 공유제의 전통적 소유형태를 개혁하기에 이르렀고, 이는 기업들의 소유형태의 다변화를 통해 극명히 드러났다. 이제 이어지는 논의에서 중국의 소유제도가 시기별로 어떠한 계기를 통해 변해되어 왔는지를 중요 역사적 사건들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며, 이는 국유부문과 비국유부문의 이원화된 접근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