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학]진한제국의 모든것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 리포트는 진한제국의 성립과 특징 그리고 진과한의 존속기간이 왜 많이 차이나는지 와농민에 대한 고찰을 다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최초의 거대한 통일제국의 시작
2) 진나라의 쇠퇴와 한의 시작
3) 농민반란에 대한 고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진한제국은 분열된 중국을 처음으로 통합, 확장 시킨 시대로써 혼란기를 접고, 사회 안정을 추구함으로써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는 것 같다. 또한 중국의 전제정치체제를 이루는 틀은 이후 약 2천 년, 청 시대까지 이어진다. 그 틀 안에는 법의 일원화, 집권적 관료제, 도로망의 정비, 문자ㆍ도량형을 통일하였으며, 중화제국의 원형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 진나라의 처음 황제라 불리게 되는 진시황제, 이 진시황제는 어릴 때 왕위에 올랐지만, 이에 휘둘리지 않고 10년 뒤 재상 여불위를 숙청하고 정권을 잡고, 전국통일의 길을 나서는 영리하고, 용맹한 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강력한 중앙집권체제아래 진시황제가 죽으면서 왕권이 흔들리기 시작하였다. 또한 모반과 배신이 판치기 시작하면서 지배층의 부정부패가 만연하면서, 피지배층을 더욱 궁핍하게 하면서 참다가 외부로 표출되면서 농민반란이 일어나 멸망하게 된다.
그리고 진나라 시대가 불과 15년 만에 멸망하지만 이완 대조적으로 한나라는 약 4백 년을 존속하는 한 제국을 수립한다. 진나라, 한나라 모두 농민위주의 반란에 의해 멸망하게 되었는데 나라의 존속기간은 둘 사이에 크게 차이가 난다. 그래서 왜 제국이라 불리는 두 나라의 수명이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여기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고, 이제 진한제국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1) 최초의 거대한 통일제국의 시작

최초의 통일제국을 수립한 진나라의 왕 진 시황제. 이 진시황의 이름이 정 때에 대규모 겸병 전쟁을 폈다. 시황제 정은 조에 인질로 잡혀갔던 장양왕의 아들로서 13세에 즉위하였다. 처음에는 태후와 여불위가 정권을 잡았지만, 10년 후 그들을 숙청하면서 친정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기마군단에 의한 정복활동을 시작하면서 한ㆍ조를 차례대로 멸망시켰다.
이러한 상황에 위기를 느낀 연나라의 태자가 시황제를 죽이기 위하여 암살자를 보내 암살들 시도했지만, 결국은 실패로 끝났었다. 하지만 이 암살이 성공했다면, 동양뿐 아니라 세계의 판도는 어떻게 바뀌었을 줄 모른다. 역으로 보복을 위한 군사를 보내 연의 도읍을 점령한 후 위ㆍ초ㆍ제를 차례로 정복하며 최초의 전국통일을 이룬다.
진나라가 통일을 이룬 것은 지리적 위치가 크게 작용했다. 토지가 비옥하지도 물산이 풍부하지도, 교통이 편리하지도 않았지만, 지형적으로 공격과 방어가 쉬운 유리한 지형적 이점을 가진 곳이었다.

참고 자료

「황제의 나라」. 라우웨이 저. 김양수 역. 2004년
「중국사」. 신승하 저. 1998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