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간장중의 NACL정량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장중의 NACL의 정량 실험 보고서

목차

1 . 서 론
2 . 재료 및 시약
3 . 실험 방법
4 . 원 리
5 . 결 과
6 . 고 찰
7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 서 론
식품중의 식염을 양을 알아내는데는 두가지 방법이있다.즉 , 나트륨을 정량하여 염화나트륨(NaCl)으로 환산하거나 염소(Cl)를 칭량하여 염화나트륨으로 환산하는 것이다. 그러나 식품중의 나트륨원소가 항상 NaCl의 원자비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식염을 첨가하지 않은 천연식품에서는 거의 예외없이 Na < Cl 이다. 따라서 두가지 방법으로 얻은 염화나트륨의 수치는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대개의 식염정량실험은 염소를 정량하여 식염량은 추종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본실험에서는 간장(진간장 , 조선간장을 사용 비교 목적) 5ml을 100배 희석한 용액에
5% K2CrO4를 1ml 가하여 여기에 0.02N AgNO3로 황색에서 적갈색으로 변할 때까지 적정하고 blank(간장대신 D.W)의 값을 이용하여 100ml의 간장중에 NaCl의 양을 계산해 내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들을 이용하여 식품중에서 간장속의 NaCl의 양을 정량해보고자한다.


2 . 재료 및 시약
간장 ( 진간장 , 조선간장 ) , 뷰렛 , 비이커 , 삼각플라스크 , 0.02N AgNO3 표준용액 , 5% K2CrO4 , 피펫

== 간장 ==
흔히 말하는 간장은 음식의 간을 맞추는 데 쓰는 짠맛이 있는 액체 조미료이다.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 ․일본 등지에서 사용한다. 25 % 정도의 염분을 함유하며, 아미노산을 주로 한 독특한 맛이 난다.
간장을 만드는 방법에는 크게 구분하여 재래식과 개량식이 있다. 재래식이란 일반 가정에서 만드는 방법으로, 종래에는 12월경에 콩으로 메주를 쑤어 자연발효시킨 후, 다음 해 2~4월경에 소금물에 메주를 담가 1~2개월 숙성시킨다. 그런 후에 메주를 뜨고 간장을 다리면서 맛과 수분을 조절한다. 재래식 메주는 여러 종류의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여 메주콩을 가수분해하므로, 좋지 않은 맛과 냄새가 나는 물질이 배설물로 생성되어 간장의 맛이 별로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참고 자료

http://www.nces.go.kr/R_Study/mpaqec/theory/volumetric/v-variety/precipitate.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