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어중문]중국고대소설 및 중국문학평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 소설의 개념과 소설의 발전(發展) 및 중국의 문학 평론(評論) [진(秦)ㆍ한(漢)의 문학평론(文學評論),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의 문학평론(文學評論), 당(唐)ㆍ송(宋)의 문학평론(文學評論), 명(明)ㆍ청(淸)의 문학평론(文學評論)]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 목 차 ]

Ⅰ. 소설(小說)
제1절 소설의 개념(槪念)
제2절 소설의 발전(發展)
Ⅱ. 평론(評論)
제1절 진(秦)ㆍ한(漢)의 문학평론(文學評論)
제2절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의 문학평론(文學評論)
제3절 당(唐)ㆍ송(宋)의 문학평론(文學評論)
제4절 명(明)ㆍ청(淸)의 문학평론(文學評論)

본문내용

Ⅰ. 소설(小說)
1. 소설(小說)의 개념(槪念)
소설이란 말은 중국에서 2000년 전부터 사용하였으나, 현대문학에서의 소설과 그 정의가 다르다. 장자(莊子)가 가장 먼저 소설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1) 시대별 소설에 대한 개념
① 춘추전국 :≪장자(莊子)≫<외물편(外物篇)>에서는 “하찮은 이야기”로 ≪순자(筍子)≫, <정명편(正名篇)>에서는 “소가진설(小家珍說)”로, 그리고 ≪논어(論語)≫에서는 大道에 상대되는 별로 중요치 않은“小道”로 소설을 논하였다. 바로 이러한 점으로 미뤄 볼 때, 당시 소설에 대한 견해는‘소설’이란 단지 하찮은 작은 이야기 정도로 여겼음을 알 수 있다.
② 한 대 : 환담(桓譚)은 ≪신설(新說)≫에서 하찮은 이야기지만 치신(治身)과 이가(理家)에 도움되는 바가 있다고 하여서 소설의 유용성 부분을 언급했고, 반고(班固)의 ≪한서(漢書)ㆍ예문지(藝文志)≫에서는 10가의 분류중에 소설가를 독립시켰는데 그 관점은 여전히 볼 만한 것이 못되는 것 정도였다. 그리고 아울러 소설의 기원을 시중(市中)의 야사(野史)나 전설(傳說)을 바탕으로 한 잡설(雜說) 즉 패관(稗官)에 두고 있다.
(* 패관은 고대 중국의 제왕이 민간의 풍속이나 정사를 살피기 위하여 가설항담을 모아 기록시키던 벼슬이름으로, 그 뜻이 발전하여 이야기를 짓는 사람을 가리키기도 하였다. 이들이 엮은 가설항담은 자연히 창의성이 가미되고 문장이 윤색(潤色)됨으로써 새로운 산문문학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