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기합성]염화나트륨 탄산나트륨 무기 합성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내용 충실 후회없음

목차

1. Subject
2. Objective
3. Theory
4. Procedure
5. Apparatus
6. Data & Result
7. Discussion

본문내용

1. Subject
염화나트륨 및 탄산나트륨의 제조

2. Objective
상업적으로 널리 쓰이는 염화나트륨과 탄산나트륨의 제조 및 합성 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3. Theory
(1) 염화나트륨의 합성
고순도 염화나트륨을 함성하기 위하여 무수탄산나트륨에 conc-HCl을 가온하여 적하시키면 반응 생성물로서 NaCl이 된다.

Na2CO3 + 2HCl → 2NaCl + CO2 + H2O

시판되는 천일염 또는 암염에는 Ca, Mg, SO4, Br, I 등의 분술물이 상당량 혼재하고 있다. 이들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서 식염수용액에 d-HCl(2:1)을 가한 약산성하에서 뜨거운 BaCl2를 가하여 SO4이온을 BaSO4침전으로 그리고 석회유를 약알칼리성이 될 때가지 적하시킴으로써 Mg이온이 Mg(OH)2로 침전된다. 이들 침전물을 여과, 분리하고 여액에 존재하는 과잉의 Ca나 Ba는 순 NaCO3용액을 가함으로서 Ca나 Mg의 탄산염의 침전을 생성시켜 여과 제거한다. 여액에 d-HCl을 첨가시켜 약산성으로 한 다음 증발시켜 생성한 결정을 건조시킴으로서 순도 99.5%의 정제된 식염을 얻는다.

[숨은설명:시작]
<SPAN style="FONT-SIZE: 15pt">
[숨은설명:끝]
<SPAN style="FONT-SIZE: 15pt">SO42- + BaCl2 → BaSO4 + 2Cl-
Mg2+ + Ca(OH)2 → Mg(OH)2 + Ca2+
Ca2+ + Na2CO3 → CaCO3 + 2Na+

(2) 탄산나트륨의 합성
1860년 벨기에의 솔베이(Ernst Solvay)가 A.J.Fresnel의 착안(1811)을 공업화하여 솔베이법(Solvay`s process) 또는 암모니아소다법(ammonia soda process)을 발견하고 소오다 공장의 조업을 시작했다. 솔베이법은 르블랑법보다 양질의 값이 싼 소다를 제조할 수 있기 때문에 급속한 발전을 보게 되었다. 현재 전 세계의 소오다회의 제조는 모두 이 방법에 의한 것이며 극히 소수의 르블랑법의 공장이 있을 뿐이다.
1) 르블랑법
먼저 제1공정에서 식염에 진한 황산을 작용시켜 무수망간을 제조한다. 이때 부생되는 염화수소는 물에 흡수시켜 염산을 제조한다.

참고 자료

- 無機工業化學 淸文閣 盧載星외 3인
- 무기화학연구회편저, "무기합성화학", p. 30~32
- 이현호 외 2인, "무기화학합성실험", 도서출판 동화기술
- http://phys.kookmin.ac.kr/~xray/xrd/xrd.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