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보건복지]생심리사회적 접근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보건복지론 시간때 작성한 것입니다.
사례를 구해서 생심리사회적 접근 방법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사회복지사 의견에 대해서 비판하였습니다.

목차

I. 사례개요.
1 일반적 정보
2 주 문제
1)클라이언트가 제시한 문제
2)가족이 제시한 문제
3) 지역사회주민이 제시한 문제
3. 정신상태검사
4. 과거병력
5. 개인력;/가족력
6. 강점 및 약점
7. 목표 및 개입 계획

II. 생심리사회적 측정 사례분석

III.사회복지사에 대한 의견 소감

본문내용

-> 개입목표
1. 단기목표
․ 가장 먼저 생각해본다면 가족과의 분리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것같다. 아이를 낳을 경우를 생각해도 가족안에서는 아이를 돌볼수 있는 여건과 환경이 안되기 때문에 분리로써 먼저 개입하여서 ct로 하여금 정신과적 치료와 함께 아이를 낳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것이다. 출산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산부인과와 정신과 의사간의 연계가 필요할 것 같다. 혹시 기관이 된다면 기관끼리의 연계가 필요할 꺼 같다. 임신중이라는 복합적 상황이므로 그에 맞는 복합적인 연계가 절실히 필효할 것이다.
2. 장기목표
․ 아이의 입양에 대해서 생각해야 되겠다. 환자는 쉽게 아이에 대해서 낳아서 입양해 버린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지금은 우선 아이를 위탁이나 시설보호를 통해 양육하면서 환자의 치료상태를 보면서 입양을 결정해야 할 상황같다. 환자가 아이를 가진 뒤 약물복용을 했기 때문에 아이의 상태가 장애인일 경우도 생각해야 할거 같다.
가장 크게 장기목표로 개입해야 할 부분은 가족에 대해서 개입이 필요할 꺼 같다. ct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계속 개입해도 언제까지 ct를 시설보호할 수 없기 때문에 다시 가정으로 돌아간다면 ct가 똑같은 상황의 반복으로 인해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된다.
그렇기 때문에 어머니와 오빠의 알코올 중독에 대해서 알코올 중독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문제이며 아버지 역시 자포자기 하고 무관심한 상태에 대해서 다시금 가족교육이나 치료가 필요 하며 정신분열병 환자에 대해서 교육을 받아야 할 것 같다.
․ 장기적으로 ct의 가족에 대해서 국가의 재정지원이나 기술교육이 필요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