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역사]고려전기사회의 사상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고려전기의 사상에 대해..

목차

Ⅰ. 서 론

Ⅱ. 고려 전기 사상
1. 유교
1) 유교의 정치사상
2) 고려전기시대의 유교
2. 불교
1) 한국 중세 불교의 이해
2) 고려 전기의 불교사상
3. 전통신앙
1) 지리도참사상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인은 역사의 여명기 때부터 신시의 시민의식, 곧 선민의식 안에서 홍익인간의 인간애를 제창하였다. 그 뒤에는 중국사상과 밀접하게 관계를 맺으면서 그것을 재창조하는 길을 걸어왔다. 그러다가 민족의 주체적 자각을 통하여 사상적 독립을 천명한 것은 ‘실사구시’의 실학과 ‘인내천’의 동학 종교에 이르러서였다고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한국사상은 민족주의적이면서 호국사상의 특징을 나타냈고, 범신론적 자연관을 가졌다. 또한, 온정적이고 예술적인 성격이 농후하였고, 외부 사상의 수용태도에 있어 개방성과 보수성이라는 일견 모순적인 특징을 나타내었다.
그 중 고려시대의 사상은 어느 한 종교전통에 의해 일방적으로 규정되지 않는 역동성을 지니고 있었으며 오히려 전형적인 다종교로서의 성격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예컨대 유교는 고려시대의 사회․정치적 틀을 규정하는 중요한 힘을 지니고 있었으며, 도참신앙을 중심으로 하는 풍수지리적 사고는 정치 ․ 사회 ․ 종교사상을 포용하는 체제로 일정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여기서는 고려전기시대의 사상을 유교 ․ 불교 그리고 기존의 전통신앙을 유추해 냄으로써 고려시대의 사상적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고려전기의 사상
나말여초에 고대사회에서 중세사회로의 전환과 기존의 유학 ․ 불교 ․ 풍수도참사상이 흥기하였다. 이러한 국초의 사상적 움직임이 고려국가의 이행과 함께 고려적인 사상체계로 확대되었다.

1. 유교
1) 유교의 정치사상
우선, 유교는 윤리도덕에 의한 교화를 정치지배의 수단으로 삼으며, 인민으로 하여금 도덕적 자각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지배체제에 순응하도록 하는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갖는다. 유교는 중국에서 발생하여 중국의 역사과정 속에서 그 내용이 심화되었고, 한반도에서는 그러한 오랜 역사과정 속에서 체계화된 사상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다시 말해, 유교는 한반도 입장에서 보면 외래사상이고, 한반도의 역사적 조건에 따라 수용자 층과 정치사회적 기능이 각각 다를 수 있었다.

참고 자료

한국중세사학회, 『고려시대사강의』늘함께 1997
박종기 외, 『한국사6-중세사회의 성립2』 한길사 1994
허흥식,『고려의 문화전통과 사회사상』 집문당 2004
이병욱,『고려시대의 불교사상』 혜안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