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거학]사합원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사합원의 성격과 형성과정
2. 북경 사합원의 공간구성
3. 사합원의 공통 원칙
4. 축조방식
5. 사합원의 공간적 해석
6. 정리

본문내용

1. 사합원의 성격과 형성과정
북경의 주택은 예외없이 가운데에 마당이 있고 건물이 그 주위를 둘러싸는 형식을 취한다. 사합원이라고 불리는 이 주택은 중국을 대표하는 도시형 주택이면서 동시에 중국의 주거문화 자체를 대표하는 주거형식이다. 사합원은 그 의미상 네 개의 건물이 중정을 둘러싼다는 뜻을 가지는 것인데, 과거에는 사합방 (四合房) 이라 도고 불렀다.(그림1)
중정을 중심으로 생활공간이 배열되는 것은 동양의 주거형식이라고 할 만큼, 이러한 주거형식이 동양문화권에서는 보편적인 것이지만, 사합원의 경우와 같이 좌우대칭의 완전한 口자형을 이루는 주거형식은 그 사례를 찾기 어렵다. 도시의 조직 속에 촘촘하게 자리하고 있는 사
합원은 내향적․폐쇠적 공간구성, 축적 공간구성, 중정 중심의 공간구성, (그림1.북경 사합원 주택의 조감) 그리고 위계적 공간구성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 독자적인 주거형식이다. 이러한 사합원의 공간구조에는 중국인의 가족제도, 종교에 대한 의식, 그리고 그들의 사회구조 등이 반영되어 있어서 그것을 통해 중국인의 생활상과 의식세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사합원은 물리적 환경으로서의 기능과 심리적․상징적 환경으로서의 기능이라는 주택의 이중적 요소가 적절하게 조화되어 있는 주거형식이다.
은(殷)․주(周)시대에 중정형(中庭型)이라는 중국 고유의 주거형식이 일반화됐는데, 한대에 이르러 사합원 주택이 오늘날과 같은 형식을 갖추었으며 이것이 중국의 각 지역으로 전해져 갔다고 유추되고 있다.(그림2)
한족의 주거형식을 대표하는 사합원은 한대 이후 부재(部材)의 조립방식, 벽체의 장식패턴, 채색기법 등 부수적인 요소들은 조금씩 변화했지만 공간구성의 기본적인 방식은 크게 변화하지 않고 그대로 이어져 내려왔다.
사합원의 형식을 크게 구분한다면 대문이 중심축선상에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으로 구분된다. 대문이 중심축선상에 있지 않는 사합원은 북경을 위시해 주로 화북지방에 위치하고 있어서 흔히 북방계 사합원이라고 구분한다. 반면 대문이 중심축선상에 위치해 철저하게 좌우대칭을 취하는 사합원은 회하(淮河) 이 남의 여러 성(省)과 동북 지방에 주로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서 남방계 사합원이 (그림2.주택모형.출토품)
라고 구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