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문장완성검사]문장완성검사 해석의 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장완성검사를 해석해서 만들어 놓은 자료입니다. 문항들을 영역별로 나누어 문장에 대한 의미가 무엇인지 보다 상세하게 정리했습니다.

목차

가족영역
성적영역
대인관계영역
자기개념영역

본문내용

■어머니에 대한 태도
13. 나의 어머니는 “가끔 이해되지 않는 행동을 하신다.”
26. 어머니와 나는 “사이가 좋았다.”
39. 대개 어머니들이란 “자식들에게 헌신적이다.”
49. 나는 어머니를 좋아했지만 “지금은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다. 그렇지만 입은 은혜는 감사하게 생각한다.”
-해석적 요약: 어머니에 대해서 예전의 감정은 ‘헌신적’이라는 긍정적인 단어로 설 명하고 있지만 현재의 자신에 느낌에 대해서는 ‘이해되지 않는 행동’, ‘이해되지 않는 부분’ 등의 약간 부정적인 단어들로 기술하였다. 이로 볼 때 어머니에 대한 감정이 최근 좋지 않게 변했으나 극단적인 단어들이 쓰이지 않은 점이나 ‘감사’하 고 있다는 단어로 볼 때 좋지 않은 감정이 그 동안의 어머니에 대한 좋은 기억들에 의해서 많이 희석되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가정에서 일어난 일들, 특히 어머니 와 관련된 일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버지에 대한 태도
2. 내 생각에는 가끔 아버지는 “약해지시곤 한다.”
19. 대개 아버지들이란 “너무 한 길만 보시다 다른 것을 놓치곤 한다.”
29.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오래 사셔서 많은 행복을 받았으면 한다.”
50. 아버지와 나는 “무뚝뚝하지만 서로를 신경쓰고 감싸주려 한다. 마음 속으로.”
-해석적 요약: 아버지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마음 속에 깊이 지닌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성격상 그것을 잘 드러내지는 않는다. 피검자의 아버지는 말없이 가족들을 위해 헌신적으로 사시는 아버지이며, 그렇게 외길을 걸어가시는 아버지에 대한 안타 까움이 마음 속에 자리해서 항상 아버지를 걱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약하다’, ‘다른 것을 놓치곤 하신다’의 단어는 부정적이라기보다는 이러한 피검자의 안타까 움이 담긴 단어로 보인다. 이런 아버지의 모습에서 피검자는 무뚝뚝한 아버지의 모 습을 꺼려하는 반발보다는 오히려 그것을 많이 닮아있는 것처럼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