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육종학]변이의 창성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육종학 수업 들으시는 분~^^

변이의 창성에 대해 알고 싶은분들 클릭하삼~~^^

목차

■ 변이의 창성을 위한 유전자원의 수집
■ 교잡 육종법
● 교배친의 선정
● 인공교배
● 교배실생의 선발

본문내용

■ 변이의 창성을 위한 유전자원의 수집
- 변이의 창성을 위해서는 우선 유전자원의 수집이 중요하다. 변이(Variation)는, 개체간의 비유사성을 말한다. 우리가 육종에서 배우는 변이는 환경변이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변이, 즉 돌연변이를 말하는 것이다. 유전자원이란 농업 및 육종에서 바로 쓰이거나 쓰일 잠재력이 있는 식물체, 종자, 화분 및 유전자 등을 말한다. 유전자원이 중요한 이유는 유전자원은 훌륭한 육종의 재료이기 때문이고, 아직까지는 인간이 유용한 유전자를 임의로 창조할 수 없기 때문이다.

■ 교잡 육종법
- 전통 육종에서 가장 중요하며, 변이의 창성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변이를 작성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서 교잡을 이용하는 육종법을 교잡 육종법이라고 한다. 교잡 육종법은 1개 작물에 속하는 많은 품종, 또는 그 작물과 비교적 근연인 타종, 타속 중에 들어 있는 유용유전자를 적당히 조합하여 보다 우수한 신품종이나 신종을 창출하는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육종법이다. 교잡 육종을 통해서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신품종은 첫째, 양친이 각각 별도로 가지고 있는 우량특성을 1개체 속에 새로이 조합시키는 경우, 즉 교잡을 통해서 우량한 유전자의 신 조합을 형성하는 이른바 조합육종의 경우와 둘째, 양친이 가지고 있는 유전자의 특별한 신 우량 형질을 발현시키는 초월육종의 경우가 있다. 전자는 A형질에 대해서는 우수하지만 B형질에 대해서는 열등한 P1 품종과 이와는 반대로 B형질에 대해서는 우수하지만 A형질에 대해서는 열등한 P2 품종을 교잡하여 A형질과 B형질의 장점을 겸비한 새로운 품종을 창성하려는 경우이고, 후자는 각종 형질의 발현이 유전자들의 다양한 상호작용에 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 품종의 교잡을 통하여 새로운 상호작용을 조성함으로써 신 우량 형질의 발현을 도모하려는 경우인데, 후자의 예로는 교잡자손에서 양친보다 숙기가 빠른 개체나 계통이 출현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① 작물육종학 / 편집부 / 부민문화사 / 1998년 1월 10일
② 식물육종학 / 김광호 외 / 향문사 / 2000년 12월 14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