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철학 - 칸트 철학이 모든것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칸트 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굿입니다.

목차

(1) 칸트철학의 문제적 상황
(2) 칸트철학의 주제
(3) 이론철학
(4) 실천 철학
(5) 반성적 이성활동으로서 판단력
(6) 자연의 합목적성
(7) 자연의 궁극 목적과 윤리 신학적 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칸트철학의 문제적 상황
칸트에 대한 여러 논쟁에도 불구하고 그의 철학이 근대 유럽계몽주의 시대의 지성적 정점을 표현한다는 데에 이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칸트 자신 역시, 그의 시대를 모든 것을 비판에 붙이는 계몽의 시대라고 규정하였다. 스스로 생각하려는 결단을 통하여 오류와 편견을 계속적으로 제거하는 것, 개인적 관심보다는 보편적 인간이성의 점진적 해방을 근본에 두는 것, 이것이 계몽주의 시대의 공통적인 근본사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면, 칸트에게서 이러한 계몽주의는 모든 독단적 철학의 비판과 이성의 궁극적 근거에 대한 탐구로 나타난다.
칸트는 수학과 자연과학에서 이룩한 근대의 진보(갈릴레이, 뉴턴)에서 깊은 인상을 받은 한편, 이와는 달리 전통적으로 형이상학이라 불린 제일철학에서 신, 자유, 불멸성에 대한 물음들과의 오랜 싸움이 아무런 진보의 징후 없이 기승을 부린다는 사실에 견딜 수 없었다. 칸트는 이러한 형이상학의 싸움을 제 학문들 중에서 철학이 진지하게 자신의 자리를 주장하려 한다면 반드시 제거해야 할 것으로 여겼다.
따라서 형이상학을 학의 안전한 길로 옮겨 놓기 위해서 칸트는 신, 자유, 불멸성에 대한 탐구를 일단 뒤로 미루어 놓는다. 그는 한 단계 더 깊이 침잠해서 제일철학, 즉 형이상학이 도대체 학(Wissen-Schaft)으로서 가능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 우리의 자연적 세계와 사회적 세계를 원칙에 따라 탐구하는 과제에 앞서서 이런 세계들 자체의 가능성에 대한 칸트의 탐구 작업은 곧 계몽된 서구의 근대 이성의 작업을 대변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
칸트에게서 철학은 더 이상 형이상학으로서 시작하지 않는다. 오히려 철학은 철학의 이론으로서, 학문적 형이상학의 가능성에 관한 이론으로서 시작한다. 이는 새로운 근본적인 사고방식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며, 칸트는 초월적 이성비판에서 그런 사고방식을 발견한다. 초월적 이성비판에 의해서 그는 이성의 실행능력을 규명하고 자율적인 학문적 철학활동의 근거를 마련하며, 이의 원리적 한계도 근거 짓기를 시도하였다. 학으로서의 철학은 경험과는 독립된 요소들이 방법적으로 발견될 수 있고 체계적으로 제시될 수 있는 곳에서만 가능하다. 경험 독립적 요소들의 발견과 이 요소들을 드러내는 이성비판의 발견으로 칸트가 노린 것은 철학을 확실한 학적 토대 위해 세우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칸트에게서 단지 새로운 형이상학의 원천만을 보려는 사람은 칸트를 단순히 형이상학의 파괴자로 여겨서 칸트를 일면적으로만 이해할 수 밖에

참고 자료

1. 칸트원전
칸트의 주저인 이른바 3대 비판서를 비롯해, 다수의 원전이 아래와 같이 번역되어 있다.
(1) Kritik der reinen Vernunft, 1781(초판), 1787(재판)
- 최재희 역 : 순수이성비판, 박영사, 1975.
- 김희정 역 : 순수이성비판, 일신서적출판사, 1991.
- 정명오 역 : 순수이성비판, 동서문화사, 1994
(2) Kritik der praktischen Vernunft, 1788.
- 최재희 역 : 실천이성비판, 박영사, 1975.
* 「도덕형이상학정초」(Grundlegung zur Metaphysik der Sitten, 1785) 와
「형이상학서설」(Prolegomena zu einer jeden künftigen Metaphysik, die als
Wissenschaft wird auftreten können, 1783)도 번역하여 수록하고 있음.
- 강태정 역 : 실천이성비판, 일신서적출판사, 1991.(일어판 중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