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서양근현대사]수량화 혁명을 읽고...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서양 근현대사회와 문화 레포트로 수량화 혁명을 읽고 쓴 감상문 입니다.

목차

<독후감>
서양교육사
Ⅰ.그리스 사회의 교육
Ⅱ. 로마 사회의 교육
Ⅲ. 중세사회의 교육
.
.

본문내용

이 책은 13-14세기 서양 학문에 대한 논의를 다루고 있다. 중점적인 초점은 유럽에서 일어난 지적 혁명을 말하고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지적 혁명이란 질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양적인 사고로 이해하려는 기술들을 말한다. 그 기술 들은 시계, 원근법, 인쇄술로 대표된다.
이러한 기술 들은 기존에도 존재 했었던 것이지만 유럽인들은 자신들의 삶에 맞게 재구성함으로써 지적혁명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9세기로 부터 유럽인들은 고급문화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으로 인식되었다. 이러했던 유럽은 15세기 이후, 3가지 지적혁명을 통해 아시아를 뛰어 넘은 문명의 영광이자 제국주의로 발 돋음 할 수 있게 된다.

첫째로, 중세의 유럽인들은 시간과 공간의 측량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중세 유럽인들은 시간, 뜨거움, 차가움, 단단함 등을 통제 가능하도록 수량화 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이들이 이렇게 하는 것은 자기들이 지혜를 발명하거나 발견하는 것이라고 여기지 않고, 단지 재발견할 뿐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던 스콜라 철학자들은 처음으로 문서의 분류작업에 노력을 기울인다. 제목과 부제를 만들고, 교차 참조문과 인용 문헌의 일람 표시까지도 작성한다. 뿐만 아니라 시대를 구분하고, 연대를 구분하는 데 있어 통일된 기준이 필요함을 느끼게 되고, 결국에는 지금 우리들이 사용하는 기원 체계를 찾아내게 되었다. 게다가 이들의 분류작업은 성서의 장과 절을 분류하고 이후 나오는 모든 책들은 이런 분류에 의해 쓰여 져야만 했다. 이렇게 유럽인들은 규격화와 통일화를 지향하였던 것이다. 이들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시간의 통일성에 대해서도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시간을 통제하기 위해 시계를 만들었던 것이다. 이 시계가 만들어지게 되면서 유럽은 큰 변화를 겪게 되는데, ‘시간은 돈’이라는 개념을 갖게 된다. 그리하여 시간을 무한하고 실체화될 수 없다고 인식하였던 사람들이 시간을 수량화 하는데 성공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모든 것에 대한 구체적이고, 똑같은 기준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수량화 혁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