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의료사회사업]척수손상환자의 사회사업적 접근방법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4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척수손상환자의 사회사업적 접근방법

목차

1. 척추와 척수
2. 척수손상
3. 척수손상의 진단
4. 척수손상의 구분
5. 척수손상의 증상
6. 척수손상의 합병증 및 대처 방안
7. 척수손상의 치료
8. 척수손상의 예방
9. 재활 서비스 현황
10. 척수 장애인 개인과 가족
11. 척수손상자의 재활과 의료사회사업
◆ 척수손상 사례
▶ 척수손상 사례분석 ◀
★ 경수 6번 손상자의 운동․감각 기능

본문내용

2. 척수손상

1. 척수손상의 정의

척수 손상에 의한 사지 마비란 질병이나 교통사고, 산업 현장에서의 추락사고 등의 외상 등에 의해서 흔히 목 뼈, 등 뼈, 허리 뼈, 꼬리 뼈 등으로 불리는 척추 뼈 안에 들어 있는 척수가 손상을 받아 손상 받은 부위 아래의 몸통과 양 팔, 다리의 근육 운동 기능과 감각 기능, 자율 신경 기능 등이 이상을 일으킨 상태를 말한다.
척수라는 것은 중추 신경계의 일부분으로 뇌와 말초 신경 사이를 이어주는 작용을 하며 특히 목뼈 안의 척수가 손상을 받은 경우에 사지 마비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흔히 생각하는 것 같이 손상을 받은 부위 아래의 척수가 전혀 기능을 못하게 되는 것이 아니고 뇌와 말초 신경 사이의 연결이(이를테면 전화선이) 일부분 혹은 완전히 끊어진 상태가 되었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다. 따라서 손상 부위 아래의 말초 신경과 자율신경계 등의 작용이 뇌의 정상적인 조절을 받지 못하는 상태가 되어 운동, 감각, 자율 신경 기능에 마비를 비롯한 여러 이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척수 손상에서는 손상 받은 부위(흔히 신경학적 손상 레벨이라고 표현하기도 함)와 운동, 감각, 자율 신경 기능이 유지되는 부위와 손상 받은 부위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척수 손상 환자나 보호자는 척추 뼈가 부러지거나 손상을 받은 부위 뿐 아니라 척수가 손상을 받은 부위 즉 척수 손상의 신경학적 레벨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진단은 척수 손상 재활 전문의가 진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할 수 있다.


2. 척수손상의 원인 및 발생빈도

1) 원인

척수 손상이란 척수에 가해진 외상으로 인해 정상적인 운동, 감각 및 자율신경기능에 이상이 생긴 상태를 말하며, 심신 양면으로 심각한 후유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척수손상은 흔하지 않은 상해이다. 그러나 척수손상의 대부분은 젊고 활동이 많은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며, 환자의 50% 이상이 30세 미만으로 그 중 85%가 작업 중에 사고를 당한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완전 손상에 의한 완전 마비 보다는 불완전 손상에 의한 불완전 마비가 많고, 교통사고로 인한 경수 손상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40세 이후에는 질병에 의한 척수 손상(비외상성 척수 손상)이 더 많고 외상성 척수 손상의 경우에는 자동차 사고가 가장 많으며 그 외 추락 사고, 총기나 흉기사고, 스포츠 손상 등이 있다. 45세 이후에는 낙상이 가장 많은 원인이며, 가장 흔한 스포츠 손상은 다이빙이다. 척수손상의 원인은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사고가 가장 많으며(45.4%), 추락(16.8%), 스포츠 손상(16.3%), 그리고 폭행(14.6%)의 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