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뇌혈관 및 뇌종양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뇌혈관 및 뇌종양

목차

1.뇌의 구조
2. 뇌혈관 질환
3. 뇌종양
4. 질병으로 인한 환자와 가족의 심리 사회적 문제
5. 환자와 가족에 대한 병원의 개입 방안
6. COMMENT

본문내용

2. 뇌혈관 질환
(1) 뇌혈관 질환의 정의
뇌혈관 질환이란, 흔히 뇌졸중이라 불리운다. 뇌졸중은 중풍이라 불리기도 하며 한의학에서는 `바람에 맞았다`는 뜻을 가진 용어로서, 바람처럼 갑자기 졸도하거나, 반신불수가 되고, 언어장애, 기억력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흔히 갑자기 발생하여 사망하거나 심한 후유증이 남는데, 치료 기간이 다른 질환에 비해 비교적 길고 그 후에도 좋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뇌졸중은 그 발생 경로에 따라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뇌출혈로서 혈압이 높을 때 극도로 흥분하거나 갑자기 충격을 받아 뇌 핏줄이 터지는 것을 말한다.
둘째, 뇌경색으로서 동맥경화나 고혈압이 원인이 되어 혈액을 공급하는 뇌 핏줄이 막히는 것을 말한다.
셋째, 뇌동맥경화로서 뇌 핏줄이 굳어진 것이다.
넷째, 뇌혈전으로서 뇌 핏줄에 지방질이나 노폐물이 쌓여 핏줄이 좁아지는 것이다.
(2) 뇌혈관 질환의 발생 원인
뇌졸중은 뇌혈관에 생긴 병이다. 따라서 뇌혈관에 이상을 불러일으키는 모든 병들은 뇌졸중의 원인이 된다.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비만, 고지혈증 등이다.
1) 동맥경화증
혈관이 비좁아지고 딱딱하게 굳은 상태가 곧 동맥경화증이다. 이것은 주로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 등이 혈관 안쪽 벽에 들러붙어 오랜 세월 동안 혈관을 손상시켰기 때문이다. 그래서 동맥경화가 심한 곳은 혈관 안쪽 벽이 헐고 혈소판이 들러붙어 구멍이 막히고, 탄력성을 잃는다.
2) 고혈압
뇌졸중을 일으키는 가장 위험한 요소는 고혈압이다. 실제 뇌졸중 환자의 60%가 고혈압 환자로 고혈압인 사람은 정상인보다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5배나 높다. 최근에는 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에서 오는 뇌졸중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인데 뇌경색은 좋은 영양에 비해 운동 부족으로 인하여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나 고지질 성분이 점점 늘어나기 때문이다.
고혈압은 동맥 속을 흐를 때 혈관 벽에 미치는 저항이 지속적으로 정도가 지나치게 높은 것을 말한다. 혈압은 심장에서 동맥을 타고 나오는 혈액량, 작은 동맥이나 모세 혈관의 저항, 혈관 벽의 탄력성에 의해 좌우된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요소 가운데 어느 하나라도 정상을 벗어나면 고혈압이 되고 이것이 동맥경화로 이어져 뇌졸중을 일으키게 된다.
3) 당뇨병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동맥경화를 촉진시켜 고혈압이 없는 환자라도 뇌졸증 발생률이 3배나 높다. 당뇨병 환자가 뇌졸중을 일으킬 확률은 정상인에 비해 남자가 2.5배, 여자가 3.7배 높으며, 실제 뇌졸중 환자 중 14% 정도가 당뇨병을 갖고 있다. 그러나 혈당치를 정상으로 조절한다고 해서 뇌졸중 발생률을 줄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상대적, 혹은 절대적 결핍으로 인한 탄수화물, 지방 및 단백질의 대사 장애를 일으키는 만성 질환으로서, 과혈당과 당뇨가 일어나는 동시에 복잡한 대사 이상을 수반하는 질환이다.
4) 심장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