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외환론]환율변동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환율과 환율변동, 대응방안에 대해 전체적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여러번의 재검토로 인해 요약 정리되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환율
①환율이란 무엇인가
②환율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③환율은 어디에서 결정되는가

2.환율변동의 원인

3.환율변동이 미치는 영향
①환율 상승시
②환율 하락시

4.환율변동으로 인한 대응방안
①선물환 거래
②Matching&Leading and lagging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환율 변동은 주요한 경제현상 중의 하나이다. 지난 IMF 외환위기 이전만 해도 환위험은 이처럼 부각되지 않았다. 그러나 상황은 바뀌어 환율 변동에 제한폭을 두지 않는 자유변동환율제도를 채택한 오늘날 하루만에도 달러당 10원정도는 충분히 변동하는 상황이 되었다. 여기에다 외환자유화 및 금융국제화에 따른 국경간 자본이동 증가추세에 따라 원/달러 환율의 변동폭이 확대되고 있다.
환위험은 예상하지 못한 환율변동에 의하여 기업의 가치가 변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기업과 금융기관 경영의 성과는 매출액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환위험관리의 수준에 의해서도 크게 달라진다. 환위험은 기업과 금융기관의 외화표시 수익가치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룬 국제경쟁력 수준에도 영향을 미친다. 더욱이 환율변동은 기업의 매출이익율에 비하여 그 변동율이 크다. 따라서 기업에 있어서 환율변동에 따른 환위험의 관리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환율은 경제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끼치는데 이를 다각적인 방향으로 고찰하고 논의를 증대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 과제에서 환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환율변동의 영향 및 대응방안 등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본론

1.환율
①환율이란 무엇인가
환율(Foreign exchange rate)이란 외국통화에 대한 자국시장 또는 다른 외국통화 표시의 교환가치를 말한다. 곧 외환의 시장가격이며 한 나라의 통화의 대외가치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필연적으로 한나라의 통화는 국내에서만 통용력을 갖는 것이 원칙이나 외국에서 구매력을 나타내기 위하여 외국에서 통용력을 가지고 있는 외화와의 교환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외국화와의 교환비율을 환율이라 하며 이종통화와의 교환비율인 환율이 얼마인가 하는 것은 국제거래의 직접당사들에게 거래 외적인 측면에서 환차이익과 환차손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환율은 각 나라의 돈의 가치를 외환시장에서 서로 비교하여 그 가치를 비율로 나타낸 것으로 각 나라의 돈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그 비교 가치가 다르게 결정되며 환율은 이러한 시장원리에 의해 결정된다. 이 환율 결정이론에는 국제 대차설과 구매력 평가설이 있다.

②환율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환율은 어떠한 환율제도를 채택하느냐에 따라 나라마다 그 결정방식이 다르다.
환율제도는 크게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로 나눌 수 있는데 오늘날 주

참고 자료

▶환리스크 대응방안, 김성훈 두남,2002
▶외환위험관리, 성용모, 형설출판사, 2003
▶LG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삼성경제 연구소(www.seri-samsung.org)
▶각종검색엔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