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리]온실효과가 지구환경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지리교육과 수업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온실효과와 온실기체
3 온실효과의 긍정적 영향
4 온실효과의 부정적 영향
4.1. 대기권에 미치는 영향
4.2. 수권에 미치는 영향
4.3. 암석권에 미치는 영향
4.4. 생물권에 미치는 영향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얼마 전 기상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70년 사이 서울의 가을․겨울의 길이가 한 달 정도 짧아졌다고 한다. 하루 평균 기온이 5°C 이하로 내려가면 겨울로 분류하는데, 1920년과 1970년을 비교했을 때 겨울은 27일이나 줄어들었다고 한다. 또 부경대 환경대기과학과 오재호 교수의 최근 연구결과는 2100년경 남한에서 겨울이 없어질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www.kukinews.com) 참고.
이 모든 것은 온실효과에 의한 지구온난화 현상 때문이라고 흔히들 이야기한다. 온실효과의 영향은 단지 겨울이 없어지는 것만이 아니다. 겨울이 없어진다면, 즉 기온이 상승한다면 환경이 변할 것이고, 그때의 지구환경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지금과 다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온실효과의 영향과 그 결과에 대해 살펴보고, 그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하는 것이 분명 필요할 것이다.


2. 온실효과와 온실기체
지구의 대기는 파장이 짧은 태양복사를 대기에서 일부 흡수하고 대부분 통과시킨다. 이 태양복사를 흡수한 지표면은, 태양에 비해 온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에너지가 훨씬 작아, 파장이 긴 적외선을 방출하는 장파복사를 한다. 하지만 대기는 이 장파복사를 상대적으로 잘 통과 시키지 않으며, 통과되지 않은 장파복사는 대기 중에 있는 여러 기체에 의해 흡수되어 대기층의 온도를 상승시킨다. 또 대기는 흡수한 장파복사를 다시 우주와 지표로 방출하여, 지표와 대기하층이 더 따뜻해지게 만든다. 대기의 이러한 현상을 온실에 비유하여 대기의 온실효과(greenhouse effect)라고 한다. <그림 1>에서 보듯 온실은 지구의 대기와 유사한 역할을 한다.

3. 온실효과의 긍정적 영향
온실효과의 긍정적 영향은 지구 환경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온실기체는 지구를 외부 우주와 단열시키며 열을 간직하는 온실과 같은 역할을 하여 지구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그림 2>는 이러한 평형의 과정을 잘 나타낸다. 만약 지구상에 대기가 전혀 존재하지 않고 온실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지구에 도달하는 태양복사 에너지는 그대로 우주를 향해 방출되어 지표온도가 영하 18°C로 떨어지게 될 것이다. 이처럼 온실효과는 적정 온도를 유지함으로써 지구상에 다양한 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참고 자료

박헌렬, 2003, 『지구온난화, 그 영향과 예방』, 우용출판사.
윤성탁, 2001, 『생활기상이야기』, 단국대학교 출판부.
이광호, 2004, 『인간과 기후환경』, 시그마프레스.
우자와 히로후미, 김준호 옮김, 1997,『지구온난화를 생각한다』, 도서출판 소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