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정학]영화속에 나타난 현대가족의 문제점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프리키프라이데이(린제이로한 주연)라는 영화를 보고 그속에서 나타난 현대가족이
가지고 있는 생활과 학교등에서의 문제점을 "끄는부모 미는부모"란
책을 읽고 느낀점과 해결방안에대한 생각을 기술한 레포트로 좋은
점수를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 프리키프라이데이 줄거리 요약 -
1. 재혼 후 새로운 부모와 자녀의 갈등
2. 자녀가 잘하는 것과 부모가 자녀에게 바라는 것 사이의 갈등
3. 사춘기 자녀의 일탈과 교육
4. 아버지 어머니의 가족에서의 역할과 교육
5. 학교에서 선생님과의 마찰

본문내용

2. 자녀가 잘하는 것과 부모가 자녀에게 바라는 것 사이의 갈등
공부 잘하는 아이, 아마 모든 부모가 꿈꾸는 자신들의 아이에 대해 바라는 모습이라 생각된다. 성인들은 어떤 일을 판단함에 있어 자신이 배우고 습득한 지식과 직관, 경험에 비추어 결론을 내리게 된다. 부모가 자식이 공부 잘하기를 바라는 이유 중에 하나는 세상을 살아온 경험에 비추어 공부 잘하는 아이가 조금 더 질 높은 삶을 영유해 나가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다.
영화상에도 음악적 재능이 뛰어난 애나는 집 주차장을 개조한 음악실에서 음악에 열중하지만 엄마는 단순한 취미로만 여기게 하기위해 전기를 차단하고 애나에게는 한번뿐일 수도 있는 오디션에 대해 인정을 하지 않는 등 많은 갈등을 빚게 된다.
하지만 여기서 부모가 바라는 자녀의 모습과 자녀가 잘하고 할 수 있는 역량이 다름으로 많은 문제들이 생겨나곤 한다. 쉽게 드러나지는 예체능 쪽의 소질들은 부모들이 조금만 관심을 갖게 되면 그 재능을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그러한 특별한 재능을 타고나진 않는다. 여기서부터 부모의 역할이 생기게 된다. 가드너의 다면적 지능이론을 살펴보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지능이 음악적, 신체 운동적 지능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공간적 지능, 실존적, 도덕적 지능 등등의 다양한 지능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부모의 역할은 아이가 하고 싶어 하는 것, 또한 잘하고는 것 등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내가 원하는 아이 모습을 위해 아이의 손에 쥐어주는 것이 아닌 아이가 잘하고 관심을 갖는 부분을 인내를 가지고 살펴보아야 한다. 어쩌면 평생 해야 되는 일을 발견하는데 있어 많은 부모들이 인내심을 갖지 못하고 아이에게 강요하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그것이 비록 부모가 원하는 재능의 형태가 아니라고 해도 부모가 아이의 인생을 대신 살아줄 수는 없기 때문에 아이의 의사를 가장 존중해주며, 아이가 재능을 올바르게 펼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주는 것이 가장 큰 부모의 역할이라 생각된다. 부모는 내 아이가 감당할 수 없는 학원, 사교육, 부모의 욕심으로 인해 자신이 하고 싶고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른 체 끌려 다니며, 스스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아이가 되고 있지는 않는지 생각하며, 아이에게 진정 중요한 것을 자신보다 자신을 더 잘 알 수 있는 부모의 깊은 관심과 애정 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아이에게 맞는 학습을 함께 발견하고 가꾸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