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현대 서구 문명의 형성과 우주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현대 서구 문명의 형성을
철학적인 시점으로 바라보며
예전부터 지금까지 세계관의 흐름을 파악한다.

본문내용

현대 서구 문명의 형성과 우주, 세계의 대한 인식은 16,17세기 합리론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데카르트의 영향 위에 세워졌다고 할 수 있다.
데카르트는 진리에 도달 하고자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 한다” 라는 명제를 내 놓았다.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론은 분석과 추리의 방법으로서 어떤 사상이나 문제를 각 부분으로 분해하여 논리적으로 배열하였다.
/ 논리적 배열은 철저한 분석에서 부분의 합으로 부분의 합은 전체가 되는 것이다./
분석과 추리는 과학 이론의 발전, 복잡한 기술 설계에 유용하게 쓰였다.
데카르트의 방법은 학문적 방법이 되었고 이것은 인간이 사고하는 방법이 되었다.
이런 영향으로 세분화는 과학적이라고 믿게 하였으며 이는 복잡한 우주현상을 요소로 환원시켜야 이해 할 수 있다는 환원주의적 태도를 팽배하게 하였다.
/우주를 거대한 기계로 인식, 물체의 본질 측정과 정량이 가능한 것들만 받아들이고 물체의 본질 측정과 정량이 불가능한 것들은 과학의 영역에서 제외 하고자 했다./
이런 환원적이고 기계론적이 세계관은 정신과 물질을 떼어 놓았으며 인간과 자연을 분리시키고 인간 안에서도 정신과 육체를 갈라 놓았다.
기계론적 자연관은 근대이후서구문명의 특성이되었고자연을조종, 착취할수있다는사고를불러일으켰다.바로이런자연관은자연을파괴하고환경을오염시키는 주범이 되었다.
카프라는 현대 문명의 위기 극복을 위해 문제를 바로 인식하고 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근대과학의 기계론적 접근에서 벗어나서 보다 유기적이며 생태적이고 통합적인 시스템적 세계관으로 변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