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유태인 문제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태인에 관해서 적은 것 입니다.
책의 요약이지요

목차

들어가는 말
문제제기
제1장 - 글 소개
제2장 - 논쟁 소개
제3장 - 맑스를 변론해서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유태인 문제에 대하여』에 대한 논란이 많다. 맑스나 맑스주의 아니면 단순히 좌파나 진보에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는 이들은 이 글을 갖고 맑스가 반유대주의자이었으며 나치들의 홀로코스트에서 발생한 유태박해를 정당화하는 이론을 마련해줬다고 한다. 과연 맑스가 반유대주의자이었을까? 맑스의 이론, 업적을 조금만이라도 읽었으면 상상도 못할 일이라고 하겠다. 그러면 어떻게 된 일인가? 물론 맑스의 이론과 입장은 흠이 없다고 할 수도 없지만, 홀로코스트의 사전 정당화자 맑스? 본 기말평론은 바로 이러한 궁금증에서 비롯된다. 필자는 실은 맑스의 종교관을 다루려고 자료를 검토하다가『유태인 문제에 대하여』에 대한 논쟁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유태인 문제에 대하여』를 다루면서 맑스의 종교관이 간략하게만 언급되지만, 보다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는 것은 바로 맑스의 영원한 주제인 혁명 즉 인간의 해방이다. 이런 면에서 맑스의『유태인 문제에 대하여』는 맑스의 인간의 해방의 중요성과 근본을 깨달았던 글일지도 모른다. 맑스가 유태인 문제에서 어떻게 인간의 해방으로 생각하게 되었는가?

문제제기
맑스의『유태인 문제에 대하여』에 대한 대부분의 논문은 크게 2가지 범위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맑스의 기고문을 반유대주의적인 글로 여기는 이들이고, 다른 하나는 맑스의 유태인에 대한 언급을 아예 경시하면서 그의 중요한 철학적인 혁신을 강조하는 이들이다. 기말평론에서는 위와 같은 논쟁(?)을 서술하면서 맑스의『유태인 문제에 대하여』라는 글을 소개하고 하겔, 스피노자와 퍼이어바흐로부터 받은 영향과 그로 인한 맑스의 방향감각을 서술해서 맑스의 종교관, 소외개념과 사인개념을 간략하게 언급하고자 하고 맑스가 이 글을 통해서 정말로 표현하려고 했던 것을 부각시켜 반유대주의자인 맑스라는 학계의 일부분에서 돌고 있는 신화를 깨뜨리고자 한다. 즉, 맑스의『유태인 문제에 대하여』를 비판적으로 다루면서 그 글의 시대적인 그리고 철학적인 맥락을 분명히 해 맑스가 분명히 반유대주의자가 아닌 것을 확인하고자 한다. 필자의 출발질문은 “맑스의 글이 왜 반유대주의적인가?”이다. 일부분에서 주장된 맑스의 반유주의적인 경향이 아니라, 다른 이유 때문에 발생한 ‘반유대주의적인 경향’을 유방시킨 것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