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일관계]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의 허구성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충남대학교 평화안보대학원 과정을 공부하면서
독도문제에 대한 내용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독도에 대한 역사적인 근거
왜? 왜놈들은 독도를 그토록 넘보고 있는지
우리의 대응자세등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1.들어가며
2.역사적 지리학적 독도
3.한일양국의 독도관련 주장
4.일본주장의 허구성에 대한 역사적 근거
5.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의 저의
6.독도문제에 대한 우리의 대응방향

본문내용

우리는 역사적으로 일본에 의해 국권을 침탈당한 과거가 있어 일본에 대한 국민적 반일감정은 상당하다. 이러한 반일감정은 스포츠에서 확연하게 드러나는데 일본을 상대로 하는 모든 스포츠만큼은 반드시 이기기 위해 온 국민이 하나가 된다.
만약 경기에서 패한 다음날은 온 국민이 분개할 정도로 일본에 대한 감정은 아직까지도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가슴에 응어리로 남아있다.
과거 국권침탈시 강제 징용과 종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도 하지 않고, 매년 신사참배를 하는 일본이 지난 2005년 3월 16일 독도를 시네마현에 포함하는 내용을 시네마현 조례에서 통과시켰고, 2006년 4월 19일 일본의 탐사선이 독도주변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해양관측조사를 실시한다는 목적으로 출항하면서 우리나라는 또다시 심각한 주권침해를 받게 되었다.
이에 노무현 대통령님께서는 2006년 4월 25일 특별담화를 통해 “이제 정부는 독도문제에 대한 대응방침을 전면 재검토 하겠다”고 밝히고 “독도를 일본의 역사왜곡, 야스쿠니 신사참배의 문제와 더불어 한일양국의 과거사 청산과 역사인식, 자주독립의 역사와 주권수호 차원에서 정면으로 다뤄 나가겠다”고 천명하였다.
독도는 역사적, 국제법적, 실효적 점유에 있어서 명백하게 대한민국의 영토이다. 그런데 왜 일본은 독도문제를 국제적으로 공론화를 시키려고 하는 것일까?
우리나라에서 독도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독도연구보전협회’와 ‘독도학회’의 자료를 참고하여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에 대한 역사적 허구성을 밝히고,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의 저의가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 나아가야 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인가에 대해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독도협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