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동양문학]루신의 아Q정전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동양문학시간에 발표로 제출한 과제입니다.
직접읽고 쓴글이며 많은 자료 참고하였습니다.

본문내용

아Q정전은 루쉰이 중국 사람들의 정신적 면모를 있는 그대로 생생하게 그려내어 국민성의 결함을 들춰 보이기 위해 이 작품을 썼다고 술회하고 있다. 아Q정전을 집필할 당시 루쉰은 비뚤어진 중국 국민성이야말로 신해혁명을 진정한 근대화의 길로 연결시키지 못하고 열강에게 침략당한 근본 요인의 하나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아Q정전은 국민성을 비판하는 동시에 시대상황의 변화함에 따라 아큐의 의식 또한 어떻게 변화, 발전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그는 결국 진정한 혁명을 이루지 못한 채 희생되고 마는가 하는 문제를 아울러 제기하고 있다. 줄곧 억압만 받아오던 아큐는 상황의 변화에 따라 변화의 필요성을 본능적으로 조금씩 인식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결국 아큐는 피압박자 의식으로 각성하여 스스로 투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해볼 틈도 가져보지 못한 채 억울하게 처형되고 만다.

아큐는 일반농민에게서 볼 수 있는 순박함과 근면함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그는 무지하며 현실인식과 개혁의지도 갖고 있지 못하다. 게다가 아큐는 배타적이고 보수적이기까지 하다. 또한 봉건적인 이성관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루쉰, 허세욱 옮김, 아큐정전(외), 범우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