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비문학]시집살이 노래의 연구 검토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구비문학의 이해 수업시간에 낸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선정이유

Ⅱ. 자료의 성격
1. 전승 및 구연환경
2. 자료의 지역적 분포와 지역적 특징
3. 자료의 장르
4. 자료의 개략적인 요약
5. 주요 자료집

Ⅲ. 선행연구 검토
1. 선행연구 목록
2. 각 선행연구를 읽고 핵심내용 요약정리

Ⅳ. 선행연구에 대한 비판 및 대안 모색
1. 시집살이노래의 분류와 명칭을 통일해야 한다.
2. Text위주의 연구에서 벗어나야 한다.
3. 시집살이노래의 성격을 재정립해야 한다.
4. 지역별로 나타나는 시집살이노래의 차이점에 주목하자.

본문내용

Ⅳ. 선행연구에 대한 비판 및 대안 모색

1. 시집살이노래의 분류 기준과 명칭을 통일해야 한다.
시집살이노래의 각 유형에 따른 체계적 분류와 통일된 명칭이 필요하다. 선행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제 각각 분류했으며 그것에 이름을 부여했다. 이는 후대의 연구자들에게 혼란을 주기 때문에 분류의 기준과 명칭의 통일이 필요하다.

2. Text위주의 연구에서 벗어나야 한다.
시집살이노래를 공부하며 많은 논문들이 Text를 위주로 한 연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을 보고 안타까움을 느꼈다. 내가 노래를 직접 들었을 때 감동을 받은 것은 사설보다도 슬픈 가락 때문이었다. 민요는 전통적 창법과 음계가 사설과 만나 그 슬픔을 극대화시켜 청자의 심금을 울린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제 Text위주, 가사․사설위주의 해석에서 벗어나 가락이 주는 힘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3. 시집살이노래의 성격을 재정립해야 한다.
많은 논문에서 시집살이요의 성격 분석에 의견을 달리했다. 서사성이 더 강하다고 하는 학자도 서정성이 더 강하게 들어난다고 하는 학자도 각기 자신들의 의견을 외쳐댔다. 이는 민요라는 장르의 특수성에서 기인한다. 그렇기 때문에 서사성도 서정성도 포함된 성격의 장르가 되었다. 민요를 서사민요와 서정민요로 나누는 방법은 맞지 않는다. 우리는 이제 이 논의에서 벗어나 민요의 성격을 말할 수 있는 다른 분류법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4. 지역별로 나타나는 시집살이노래의 차이점에 주목하자.
대부분의 논문은 시집살이노래를 한 지역, 혹은 한 유형으로 한정시킨 후 논의를 시작한다. 이는 자칫하면 한 지역 혹은 한 유형으로 시집살이노래를 한정시켜 결론지어 버리는 오류를 범하게 한다. 많은 논문에서 각 유형에 대한 특징은 논의되었다. 하지만 지역에 관한 특징은 언급되어진 것이 거의 없다. 제주도 시집살이노래의 특징만이 언급되어있을 뿐이다. 물론, 시집살이노래는 지금에 와선 조사가 쉽지 않다. 하지만 기존의 자료만으로 지역별 특징․특성을 연구하는 것도 시집살이노래 연구에 큰 의미가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