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만]식품영양에서 본 열량 대사와 비만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요즘 비만에 관심이 많으신데, 식품 영양에서 본 비만과 그 원인, 그리고 다이어트
방법등에 관해 다뤘습니다. 그밖에 거식증과, 열량 대사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기록되어있습니다.

목차

1. 열량 대사
(1) 에너지 측정
1) 에너지 단위
2) 식품의 열량가
(2) 신체의 에너지 필요량
1) 기초대사 (basal metabolism)
2) 휴식대사율 (resting metabolic rate)
3) 활동 대사 (energy expenditure for physical activity)
4) 식품의 특이동적작용 (specific dynamic action of food)
5) 1일 총에너지소요량
(3) 에너지 권장량
1) 에너지 권장량 설정
2) 연령별 에너지 권장량
3) 활동별 에너지 권장량

2. 비만
(1)비만의 정의
(2) 비만의 원인
(3) 비만의 생리
(4) 비만의 형태
(5) 비만과 건강
(6) 비만인의 체중조절
1) 체중조절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2) 식이요법
3) 운동 요법

3. 거식증
(1) 신경성 거식증 (anorexia nervosa)
1) 특징
2) 증상
3) 치료
(2) 이상 식욕 항진증 (bulimia)
1) 특징
2) 증상
3) 치료
(4)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과식증 (compulsive overeating)
(5) 과체중에 대한 공포증 (bargophobia)

본문내용

식품의 열량가
식품내에 함유되어 있는 열량가를 bomb calorimeter를 이용하여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열량을 측정하여 보니 각기 1g당 4.1, 9.45, 5.65 kcal 를 발생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신체 내에서는 이것보다 적은 양의 열량이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신체 내에서 식품이 완전히 연소되지 않거나 단백질의 경우 질소는 신체 내에서 연소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소화율과 불연소률을 감안한 열량가를 생리적 열량가(physiological energy value) 혹은 Atwater factor 라고 한다. 이를 고려하여 실제 에너지 방출량을 계산하면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각 1g 당 4 kcal, 지방은 1g 당 9 kcal 라는 생리적 열량가를 구할 수 있다(표 12-1). 따라서, 식품의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함량을 알면 생리적 열량가를 각 열량소의 함량에 곱한 후 그 모든 값을 더해줌으로써 그 식품의 열량가를 계산할 수 있다.


(1)비만의 정의
몸안의 지방량이 정상 범위를 초과하여 이것이 과체중의 원인이 되었을 경우를 말하고, 체중에 대한 지방분의 비율이 남자는 25%, 여자는 30-35%이상 초과할 경우를 가리킨다. 그러나, 과체중이 무조건 비만은 아니다. 왜냐하면, 근육이 발달한 운동 선수는 근육의 무게로 인해 체중이 초과될 수 있지만 체지방 함량은 적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녀 각각 평균체중에서 ±10% 의 차이는 정상체중으로 보며, 10-20% 초과하는 것을 체중 초과로 간주한다. 체중의 가장 큰 증가 요인은 지방이며, 그 밖에 세포외액과 세포질 양도 체중 증가에 따라 증가한다.
섭취하는 에너지의 양이 신체의 에너지 요구량(소비량)보다 초과할 경우 체중은 증가한다. 에너지 섭취량과 에너지 소비량이 균형을 이룰 때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으나, 에너지 섭취량이 에너지 소비량보다 많은 경우 초과 섭취된 에너지량은 몸안에 지방으로 축적되며, 체중 증가에 따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비만으로 인해 초래되는 건강문제로는 당뇨병, 고혈압, 심장질환, 각종 암발생, 체중부하성 관절염, 담석증, 호흡곤란, 생리불순, 불임증 등이 있고, 정상인보다 빨리 죽을 수 있다. 따라서, 에너지 불균형으로 인하여 체중증가와 체지방의 증가를 방지하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하여 섭취된 에너지와 소비된 에너지사이에 균형을 이루는 곳이 중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