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드라마]코믹속의 진지한 풍자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드라마 신입사원을 기준으로 최근 드라마에서의 특징들을 분석

목차

-현실, 그리고 드라마의 도발
-드라마 ‘신입사원’의 도발.
-어설픈 진행.
-도발, 그 마지막.

본문내용

-현실, 그리고 드라마의 도발

현실은 냉정하다. 현실은 드라마에서처럼 기적적이지도 않고, 환상적이며 로맨틱하지도 않다. 이제까지의 드라마들이 현실과 비교적 동떨어진 세계를 비추어 관심을 끌었다고 한다면 최근 드라마의 성향은 이전의 그것과는 정반대이다.
시대적으로 현실의 어떤 문제를 매체에서 건들게 되면, 그것이 이슈가 되면서 사람들의 인식이 바뀌어가곤 했다. 대표적인 예로 MBC에서 ‘옥탑방고양이’라는 동거를 소재로한 드라마를 다룬뒤에 동거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변화된 것이 사실이다. 현실적인 문제를 매체에서 건드려봄으로 인해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는 것이다.
최근, 이렇게 현실적이고 사회적인 문제가 소재가 되는 드라마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전드라마가 환상적이고,현실도피적인 것을 소재로 삼았다고 한다면, 요즘 드라마들은 현실과 멀지않은 소재로 전환되고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트랜스젠더’에 대한 문제나, ‘혼전임신’,‘비정규직과 정규직의 갈등’,‘실직한 가장’ 등과 같은 이전에는 다루기 힘들었던 현실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는 비교적 사회에 대한 관심이 적은 10-20대 층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에서도 역시 현실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투고 있는 것을 볼수있다. 또한 비교적 보수적인 30-40대 주부들의 시청률이 높은시간대에 방영하는 드라마에서도 이러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면 최근 드라마들의 성향이 바뀌게 된 배경은 어떠할까.
‘파리의 연인’,‘풀하우스’,‘황태자의 첫사랑’등 신데렐라가 성공하는 식의 이야기는 이제 싫증이 났다. 이 드라마나, 저 드라마나 모두 평범한 여인이 재벌 2세를 만나 부를 누린다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고, 그와함께 가족사의 비밀도 꼭 따라다니곤 했다.처음 한두작품은 인기를 얻었지만, 점점 지루해지고 싫증이 나버린 신데렐라식 스토리는 시청자들의 외면을 당하고, 보다 현실적이고 시청자와의 공감대 형성이 가능한 소재의 작품들이 조금씩 발을 내딛을 수 있었던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