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기계적 인공호흡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본개념이 1~8페이지분량이구여
기계적 인공호흡환자 간호 9~15쪽입니다.
11 바탕체로 하였습니다.^^

목차

ꂎ기본 개념
ꂎ 기계적 인공호흡 환자 간호
1) 간헐적 양압호흡
2) 계속적 인공호흡

본문내용

ꂎ 기계적 인공호흡 환자 간호
여러 가지 장애로 인해 호흡부전이 오게 된 환자들에게 기계적 인공호흡(mechanical ventilation)을 시켜야 한다. 효과적인 호흡을 하지 못하게 되면 폐포 과소 환기로 인하여 PaO₂가 60mmHg 이하가 되고, PaO₂가 55mmHg 이상이 되며, pH는 7.3보다 낮은 호흡성 산독증 상태가 초래될 수 있다. 이러한 호흡부전이 있을 때는 즉각적인 기관절개술이나 기관내 삽관 등 인공기도를 설치하여 양압호흡기로 기계적 인공호흡을 시켜 가스교환 장애와 조직의 산소장애를 교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PaO₂가 40mmHg까지 내려가게 되어 호흡정지, 심정지가 초래될 수 있다. 양압호흡기는 단기용(short-term)인 간헐적 양압호흡(intermitent positive pressure breathing, IPPB)과 장기용인 계속적 인공 호흡기(continuous mechanical ventilation, CMV)가 있다.
1) 간헐적 양압호흡
간헐적 양압호흡(IPPB)은 압력조절 호흡기로서 자신이 호흡할 수 있는 환자에게 10~20분간 압력을 가한 호흡을 하도록 해 주는 것이다. IPPB의 적응증은 무기폐, 기침을 잘 못하는 사람, 깊은 숨을 쉴 수 없는 환자에게 분무요법으로 약을 투여할 때, 과소호흡을 교정할 때 등이다. 간헐적 양압호흡의 금기증은 자연기흉, 진단되지 않은 객혈환자, 심맥관계의 장애가 있거나 다른 생리적인 장애가 있을 때, 만성 이산화탄소정체, 그리고 뇌압이 상승된 환자들이다.
2) 계속적 인공호흡
⑴ 사용목적
환자의 자발호흡만으로는 정상적인 가스교환을 기대할 수 없는 경우에 동원되는 것이 인공호흡기이다.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목적은 다음의 3가지로 요약 할 수 있다.
①생리적인 환기를 유지하기 위해 기계적인 도움을 받기 위함이다.
②환기와 산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호흡의 양상과 기도의 압력을 조작하기 위함이다.
③호흡 하는게 드는 힘을 줄이고 환기의 효율성을 증가시켜 심근의 부담을 줄여 주기 위함이다.
⑵ 분류
최근에는 인공호흡기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 졌고 종류마다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공호흡기를 절대적인 분류체계로 나누기는 어렵다. 그러나 가스를 폐에 넣어 주는 흡기를 조절하는 기전에 따라 인공호흡기를 분류해 보면 다음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① 양조절형 인공 호흡기
양조절형 인공호흡기(volum-cycled ventilator)는 미리 정한 양의 가스가 전당되면 흡기를 끝낸다. 폐에 적용되는 압력과는 관계없이 정해진 양의 가스를 전달한다. 보통 최고 압력을 설정해두고 그 압력이 넘게 되면 안전밸브가 열려 폐에 주는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Emerson, Ohio 560, Bennett MA-1 등이 여기에 속한다.
흡기 시간은 가스전달 속도에 달려 있다. 가스가 전달되는 속도가 빠르면 흡기시간은 짧아지고 반대로 가스가 늗게 전달되면 흡기 시간은 길어진다. 한편 호기시간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