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관상동맥 조영술에 대한 조사와 검사 전 후 간호, 관상동맥 조영술 검사 전 환자의 불편감 중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관상동맥 조영술에 대한 조사와 검사 전 , 후 간호, 관상동맥 조영술 검사 전 환자의 불편감 중재에 관한 내용이 담긴 레포티 입니다.

목차

< 관상동맥 조영술에 대한 조사와 검사 전 ․ 후 간호>
1. 관상동맥 조영술(Coronary arteriography, CAG)이란?
2. 관상동맥 검사에 대한 환자의 간호
< 관상동맥 조영술 검사 전 불편감 중재 >
1. Bed rest로 인한 불편감 중재
2. 통증으로 인한 불편감 중재
3. 두려움과 불안으로 인한 불편감 중재
4. 낯선 환경으로 인한 불편감 중재
5. 검사 전 금식으로 인한 불편감 중재

본문내용

시술과정 : 조금 따끔한 정도의 마취 하에 시행되며 전신마취가 아니므로 검사하는 동안 깨어있으면서 화면을 통해 시술 장면을 볼 수 있고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대퇴부나 상완동맥



을 찌른 후 플라스틱도관을 삽입하여 조영제를 주사하여, 조영제가 들어가 있는 관상동맥이 보이게 되며, 이 검사는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2) 심도자법 검사 전 흉부 X-선, 심전도, 전혈구 측정, 소변검사 등 수술에 필요한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한다.
(3) 관상동맥 조영술은 침습적인 절차이므로 환자들은 무척이나 두려워한다. 그러므로 정서적 지지가 필요하다. 또한 가족들이 환자를 지지해 줄 수 있으므로 정서적 지지에 가족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환자는 검사를 꼭 해야 하는지, 위험하지 않은지에 대해서 불안해하고 있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환자의 감정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불안을 감소시켜주기 위하여 노력한다.
(4) 주치의에게 검사에 대한 설명을 받고, 검사 전에 승낙서를 받아야 한다.
=> 승낙서 : 심도자술의 위험은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문제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때로 심근경색증, 뇌혈관질환, 동맥출혈, 동맥혈전증, 치명적인 리듬이상 등이 유발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5) 일반적으로 이 시술 전에는 음식물 섭취가 금해진다. 이 시술이 오후에 계획되어 있다면, 맑은 유동식 아침식사를 대상자에게 줄 수 있다.
=> NPO시 환자가 탈수 증세를 보이는지, 다른 예기치 않은 증상이 있는지 관찰한다.
(6) 시술 전에 가벼운 진정제가 투여될 수 있다. 시술 전 환자의 활력징후, 말초 맥박을 측정하고 폐음을 청진한다.

참고 자료

전시자 외 공저(2005). 성인간호학 상. 서울: 현문사.
전시자 외 공저(2005). 성인간호학 하. 서울: 현문사.
조영희 외 2인(2004). 기본간호학 이론과 실제. 서울: 신광출판사.
이명화 외 26인(2003). 기본간호학각론. 서울: 정담미디어.
김조자 외 3인(2003). 성인간호학 상. 서울: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