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과정]뇌종양 환자의 케이스(간호과정)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뇌종양 환자의 케이스입니다.
뇌종양의 병태생리와 뇌종양환자의 간호과정을 적용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서론
2. 임상증상
3. 진단
4. 치료
5. 예후

Ⅱ 뇌종양 환자의 간호
1. 간호

Ⅲ 간호사정양식
Ⅳ 임상병리검사 결과
Ⅴ 약물조사
Ⅵ 간호사정

본문내용

2. 임상증상
뇌종양의 증상에는 종양이 발생하여 두개내의 압력이 높아졌기 때문인 일반증상, 즉 두개내압 항진증상과, 종양이 발생한 부위의 뇌가 관장하고 있는 기능에 따라 나타나는 국소 증상이 있습니다. 뇌종양으로 인해서 생긴 증상은 일반증상이든 국소증상든 간에 저절로 낫는 경우는 결코 없고, 서서히 악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1) 일반증상
일정한 용적밖에 갖지 못한 두개내에 종양이 발생하여 증식하게 되면 두개내의 압력이 높아져서, 다음에 말하는 바와 같은 갖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보통인데, 일반증상이 전혀 없이 질병의 말기에 이르러 비로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① 두통 : 환자의 80%에게 일찍부터 나타나는 증상이다. 지주막하출혈 때처럼 갑자기 생기는 격렬한 두통이 아니라, 머리 전체나 일부분이 왠지 무겁게 느껴지기도 하고 무디게 아프기도 한 것이 보통이다.
② 구토 : 초기부터 나타나는 수가 많고, 사출성 구토라고 해서 확 뿜어내는 구토가 특징이다. 메스껍지도 않는데 갑자기 토하거나, 식사를 하지 않았는데도 갑자기 토하는 수가 많고, 또한 토한 뒤에는 식사를 잘 하는 경우도 있다.
③ 경련발작(간질) : 어른이 된 뒤 처음으로 일어난 경련 발작은 뇌종양의 증상인 수가 있다.
2) 국소증상
종양이 발생한 뇌의 부위에 따라서 나타나게 되는 증상은 여러 가지 이다.
① 운동마비 : 운동을 관장하고 있는 대뇌의 운동중추는 운동의 명령이 전달되는 신경계의 주변에 종양이 발생하면, 팔다리에 힘을 주지 못하거나 움직이지 못하기도 하는 운동마비가 일어나게 된다.
② 지각마비 : 지각을 관장하고 있는 대뇌의 지각중추나 지각의 신호를 전하는 전도로의 주변에 종양이 발생하면, 팔다리가 저리기도 하고, 뜨겁고, 차고, 아픈 것 등을 느끼는 지각이 둔해지기도 하고, 느끼지 못하게 되기도 한다. 이런 것은 비교적 초기부터 나타나는 증상이다.
③ 언어장애 : 혀가 제대로 돌지 않는 등의 구음장애, 사물의 이름을 알지 못하게 되기도 하고, 생각대로 말하지 못하는 등의 실어증이 일어나게 된다.
④ 시력장애 : 시력저하, 눈에 보이는 범위가 좁아지기도 하고(시야협착), 시야 속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게 되기도(시야결손) 하는 시야장애,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 등이 일어나게 된다. 시야장애가 일어나면 주위의 물체에 부딪치기 쉽게 된다.
⑤ 평형장애 : 종양의 발생에 의해서 소뇌나 내이의 평형기관에 장애가 미치면 몸의 평형밸런스를 취하지 못하게 되어 몸이 비틀거리고, 술에 취한 사람 같은 걸음걸이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걷지 못하기도 한다.
⑥ 그 밖의 증상 : 이상의 증상 외에도 뇌신경에 직접 관계된 증상으로서 냄새를 맡지 못하게 되는 후각장애, 눈꺼풀이 쳐져서 눈을 뜨지 못하게 되는 안면근마비, 안면의 지각마비, 안면통, 안면경련, 청력의 저하(난청), 음식의 맛을 알지 못하게 되는 미각장애, 음식을 삼키기 어렵게 되는 연하장애 등이 일어나는 수가 있다.

참고 자료

․간호진단과 이론적 근거 - 성인질병을 중심으로 -. (1992). 최성진. 수문사
․성인간호학 하․2(제3판). (2001). 전시자 외. 현문사
․포켓 간호진단 가이드. (2002). 고성희, 김명애, 이영희, 김현경. 현문사
․신경계 간호학 - 간호진단 적용 -. (1992). 김금순 외. 서울대학교 출판부
․개정판 신경학. (1989). 서울대학교 의과대학편. 서울대학교 출판부
․신경과학. (2002). 전범석. 한미의학
․두통클리닉. (1995). 하영일. 고려의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