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과정]울혈성심부전 환자 면담과 간호과정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울혈성 심부전 환자의 증상에 대해서 면담한 내용과 그에 따라서 간호과정을 적용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이 병을 앓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느낀 증상은 어떤 것 입니까?
2. 첫 증상 느낄 때 어떻게 조치했습니까?
3. 현재 이병으로 불편한 점은 무엇입니까? (신체, 정신, 사회, 영적)
4. 현재 진행되고 있는 치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5. 간호사가 어떤 부분을 어떻게 도와드리기 원하십니까?
6. 가족이 어떤 부분을 어떻게 도와드리기 원하십니까?
(간호과정-사정, 진단, 계획)

본문내용

1. 이 병을 앓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느낀 증상은 어떤 것 입니까?
여기 동산병원에 입원하기 7일 정도 전에 감기를 앓았어요. 끈적끈적한 가래도 많이 나오고 기침도 많이 나고 감기로 고생을 좀 했어요. 그러더니만 가만히 있을 때는 숨 쉬는게 괜찮은데 한번은 글쎄 아침에 일 하러 갈려고 밖에 나오니까 갑자기 숨이 많이 차고 숨을 잘 못 쉬겠는거 아닙니까? 그리고 내가 주말에 산에 많이 가는데 등산할 때도 숨이 차서 한발자국도 못 움직이겠더라구요. 그래서 산도 반도 못 오르고 내려 왔고 밤에 자다가도 숨이 많이 차고 숨을 잘 못 쉬겠는 겁니다. 처음에 숨 찰 때는 괜찮겠다 싶어서 그냥 있었는데 갈 수록 더 숨차는게 더 심해졌어요. 그리고 요즘에 특별한 일을 한것도 아닌데 자주 피로하고 지치고 힘도 없고 그래서 동네 병원에 가서 말을 했더니만 초음판가 뭔가 하는게 하더니만 큰 병원 가야겠다고 하길래 여기 동산병원에 왔어요.

2. 첫 증상 느낄 때 어떻게 조치했습니까?
처음에 숨이 찼는게 아침에 일하러 갈려고 밖에 나갔을 때 그때 숨이 많이 찼습니다. 그래서 집에 다시 들어와서 한 30분 정도 앉아 있으니까 괜찮아 지더라구.. 그래서 다시 나갔지요. 근데 하루 뒤에 산을 한참 오르고 있는데 갑자기 또 숨차서 걷지도 못 하겠더라구요. 그래서 길에서 한참 앉아서 숨 좀 고르다가 반도 못 올라가고 다시 내려 왔어요. 그리고 그 날 밤에 자는데 갑자기 숨차서 죽는 줄 알았어요. 자다가 깨서 앉아서 한참 있으니까 또 괜찮아 졌어요. 계속 숨이 차서 뭘 하지도 못하고 그러니까 고혈압 때문에 그러나 싶어서 동네 병원에 갔더니만 큰 병원에 가라고 해서 왔어요.

참고 자료

1.전시자 외 4인 역(2001). 성인간호학 상.2. 서울:현문사.
2.김조자 외 3인 역(1997). 성인간호학 상.2. 서울:현문사.
3.고성희 외 3인 역(2002). 포켓 간호진단 가이드. 서울:현문사.
4.한윤복 외 6인 역(1995). 간호진단. 서울:현문사
5.이명화 외 27인 역(2003). 기본간호학 각론. 서울:정담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