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신학]레위기의 5가지 제사와 정결법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위기에 나타난 5가지 제사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속건제와 정결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번제
2. 소제
3. 화목제
4. 속죄제
5. 속건제
6. 정결법

본문내용

1. 다섯 가지 제사의 특징은 무엇인가?(1-10장)
구약 제사의 종류와 세부 절차와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그 다양성만큼이나 그 제사의 의미 또한 다양하다. 그 다양성 이전에 구약의 각 제사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근본적 본질에 대해 먼저 살펴보자.
첫째, 구약의 제사들은, 창조주 하나님과 죄인인 인간이 범죄 이전의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로의 회복을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그 죄의 해결을 위해서 원래는 에덴동산에서의 언약에 따라 원래는 죄의 책임을 지고, 그 죄를 범한 자가 그 생명의 근원이 되는 피를 흘려야 한다(창2:17). 그러나 하나님은 죄인의 죄를 한번 세우신 법대로 분명 죽음으로 처벌하시되, 그 죄를 지은 인간은 살려주시기 위한 새 jq으로 인간대신 그 죄를 전가(轉嫁)받은 동물이 죽는 동물 희생 죽음의 법을 주신 바 그것을 공식 규정한 것이 제사법이다(창3:21). 그러므로 구약의 제사법은, 죄는 처벌되어야 한다는 공의의 원리와 죄인을 사랑하셔서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사랑의 원리가 조화하여 이루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앞에서 말한 구약의 희생 대속의 원리로 구성된 각종 제사법은 영원한 것이 아니다. 이 구약의 제사는 절대 완전한 유일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청하신 희생 대속, 곧 1회나 영원한 대속 효력을 갖는 예수의 십자가 구속 사역을 예표하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 즉, 구약 제사법은 그리스도의 희생 대속 사역의 원리를 미리 보여 주어 그리스도에게로 이끄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 한시적으로 규정된 법인 것이다. 이처럼 구약 제사법은 또한 그리스도 수난 사역의 예표로서 주어진 법으로,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까지는 그리스도에게로 이끄는 몽학선생의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그리스도가 오셔서 일단 그 예표된 내용을 성취시키고 난 현실에서는 또 다른 역할을 하게 된다. 곧 그리스도의 구속 희생이 우연히 또는 즉흥적으로 발생한 것이 아닐, 이미 천 수 백년전에 예언적으로 예표되고 거듭 시행해 오던 원리의 성취라는 사실이 단적으로 증명하듯이, 성경이 증언하고 있는 하나님의 성도 구원은 역사를 초월한 신적 원리와 섭리에 따라, 그리고 전역사 공히 구속사적 연속성을 가지고 묵묵히 진행되고 있음을 증거해 주는 역할을 한다.
셋째, 구약의 각 제사법은 피의 요구라는 하나님 측의 요구가 있어서 인간에게 의무라는 측면도 있지만 동시에 인간 측의 자기 고백 및 자원하는 감사와 찬양, 그리고 헌신의 요소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즉, 제사드리는 원리와 방법은 희생 대속의 원리로서 규법적이나, 제사드리는 동기와 자세에는 제사드리는 자의 정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제사를 통하여 선민은 자신의 간구도 아뢸 수 있었다. 결국 이는 하나님에 대한 경배와 사랑의 마음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