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양 환경]TBT의 사용과 규제와 인체의 영향및 대책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환경관련된 교양수업에 관계된 리포트로써 TBT에 관련하여 해양과 관련된 리포트입니다. 해양대 생들이 사용하기에 특히 좋을것 같습니다.

목차

1.TBT의 사용
2.TBT의 독성
3.외국의 규제현황
4.규제시 예상되는 문제점과 대책

본문내용

1.TBT 사용

TBT(tributyltin)는 PVC 안정제, 각종 플라스틱 첨가제, 산업용 촉매, 살충제, 살균제, 목재보존제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선박용 페인트 속에는 부착생물(fouling organism)이 달라붙지 못하도록 부착방지제(antifoulant)를 첨가하고 있으며 이 페인트를 방오페인트(antifouling paint)라고 한다. 부착방지제로 종래에는 산화제1구리(아산화동)가 주로 쓰였으나 `70년대부터는 TBT가 뛰어난 부착방지 효과 때문에 널리 사용되어 왔다. TBT는 선박뿐만이 아니라 해양구조물이나 어망, 어구 등에 부착생물이 달라붙지 못하도록 사용되어 왔으나 독성 때문에 많은 국가들은 현재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박의 밑면에 부착생물들이 붙게 되면 선체표면이 거칠어져 자주 보수를 해줘야 한다. 선체표면이 0.01 mm 거칠어질 때마다 연료소모는 0.3~1%씩 증가하게 된다. 대형선박의 경우 연료비가 선박운영비의 거의 50%까지 차지하므로 선박 밑면의 부착생물문제는 여간 심각한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세계에서 가장 큰 선박인 퀸엘리자베츠 II호의 `85~`86년의 연간 선박운영비는 당시 1,700만$이었는데 만일 부착생물로 인해 1%만 추가된다고 해도 17만$이 더 소요되는 셈이다.

그러나 TBT 함유 방오페인트를 칠할 경우 보수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는 데다 페인트 비용과 연료비를 절약할 수 있어서 유조선, 화물선 등의 대형선박들은 막대한 경제적 이익 때문에 TBT 사용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외국의 경우 굴양식장의 생산량감소는 채묘 부진에서 많이 연유를 찾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연안해역의 TBT오염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사결과 우리나라 남해안과 항구, 어항, 조선소 주변 등에서도 이와 같은 TBT오염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진해만을 비롯한 남해안 일원에는 많은 양식장이 산재해 있어 육상기인 해양오염이나 해상유출사고 발생시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게 된다.

2. TBT의 독성


유기주석화합물의 독성은 유기그룹(organic group)의 개수 및 성질과 관계가 크다. 특히 유기그룹이 세 개(triorganotin) 일 때 독성이 크며 그 중에서도 tributyltin(TBT)이 가장 독성이 강하다. 성게에 대한 유기주석화합물의 독성실험에서도 TBT가 독성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한국해양연구소, 1997). TBT는 주로 부착방지용 페인트에 사용되는데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triphenyltin(TPhT)이 함께 사용된다. 셈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