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창세기 주요 내용 연구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모세오경 연구시 창세기에서 제기될수 있는 문제들에 관한 조사입니다.
창세기 1장 1절과 2절의 관계, 가인과 아벨의 제사 각각의 특징 등 창세기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하기에 좋은 내용입니다.

목차

1. 창세기 1장 1절과 2절의 관계는 무엇인가?
2. 2:7절 “생령이 되었다”는 무슨 뜻인가?
3. 사탄의 유혹의 과정의 특이성은 무엇인가?
4. 가인과 아벨의 제사의 특이성은 무엇인가?
5. 4:16절에서의 가인의 후손과 셋의 후손(5:7~32)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6.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의 딸들을 아내로 삼았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7. 노아 방주의 특징은 무엇인가?(7:2~3)
8. 노아 언약의 특징은 무엇인가?(9:8이하)
9. 9:27절에서, 셈의 장막에 거하였다는 뜻은 무엇인가?
10. 바벨탑의 특징은 무엇인가?
11. 아브라함의 언약의 특징은 무엇인가?
12. 이삭의 특징은 무엇인가?
13. 야곱의 특징은 무엇인가?
14. 요셉의 특징은 무엇인가?
15. 38장의 위치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창세기 1장 1절과 2절의 관계는 무엇인가?

창 1:1은 그 번역부터 학자들의 의견이 다양하다. 그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1:1을 독립절로 보는 학자들과 2절이나 3절의 종속절로 보는 학자들로 나눌 수 있다. 후자의 경우는 다같이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에...”라고 해석한다. 이러한 해석의 가능성은 바로 1절의 첫 단어 베레쉬트(tyviÞareB. , 태초에)에 관사가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단어는 절대형이 아니라 연계형으로 주절인 2절이나 3절의 종속절을 이끈다는 것이다.그러나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구는 관사가 없어도 절대형으로 쓰이는 만큼 이들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그 근거가 빈약하다. 1:1은 하나님의 천지 창조에 대한 선언적 요약이라고 할 수 있다.

2. 2:7절 “생령이 되었다”는 무슨 뜻인가?

하나님은 그의 생기를 사람의 코에 불어 넣으셨다. 여기서 “생기”라고 번역하는 니쉬맛 하임(~yYI+x; tm;äv.nI)은 흔히 “바람” 혹은 “영”(spirit)이라고 번역하는 루아흐와 가까운 동의어로 쓰이는 경우가 있지만 그 의미가 다르다. 우리말로는 “생명의 호흡”(the breath of life)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생명의 호흡을 사람의 코에 불어넣으심으로 사람이 비로소 네패쉬 하야(hY")x; vp,n<ï.), 즉 “산자”(living being)가 되었다. 즉 사람이 살아 움직이게 되었다는 뜻이다. 이 점은 물론 사람이 다른 동물과 같은 날에 창조 되었고, 동물적인 요소가 있지만 동물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을 뿐 아니라, 생명의 호흡을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자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의할 점은 네패쉬(vp,n<)를 “사람”으로 해석하지 않고 “영”으로 번역함으로 말미암은 혼란이다. 하나님께서는 “생명의 호흡”(생기)을 사람에게 불어 넣어 그것이 “산 사람”(생령, living creature)이 되게 하셨다. 이것은 사람이 영(soul)과 육(body)으로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영과 육의 구별이 없는 전인적이며(whole being) 통일적인 존재(man as a unity)라는 것을 의미한다.

3. 사탄의 유혹의 과정의 특이성은 무엇인가?

뱀은 남자에게 먼저 접근 하지 않고 여자에게 먼저 접급했다는 사실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본문은 바로 이 대목에서 뱀의 간교함을 언급하고 있는데 물론 이는 뱀의 유혹 방법의 간교함뿐만 아니라 그의 여자를 통한 남자에게의 접근 방법을 염두에 둔 기술임이 틀림없다. 그렇다면 뱀은 왜 여자에게 먼저 접근하였나? 그것은 궁극적으로 아담을 끌어들여 범죄토록 하기 위함이었음이 틀림없다. 뱀은 여자의 연약함(벧전 3:7)과 돕는 자로서의 여자의 역할을 간교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뱀은 여자에게 다가와 “하나님이 참으로…하시더냐?”고 물어 여자로 하여금 대답하지 않을 수 없도록 대답을 유도하고 있다. 이 물음은 다분히 이브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에 의구심을 일으키도록 하는 의도가 담겨져 있다. 뱀은 또 이브의 마음에 하나님의 진실성에 대한 의심의 씨를 뿌릴 뿐만 아니라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고 물음으로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어도 좋지만 단 한 그루의 실과만은 따먹지 말라고 명하신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그 선하심과 부요하심과 은혜로우심을 송두리째 왜곡시키며 부정하고 있다. 이러한 질문으로 하여금 뱀은 이브가 대답할 수밖에 없게 만들었고 이브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2:2~3절을 대답한다. 하지만, 이브는 여기에서 “임의로”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빼버리고, “만지지 말라”는 말을 첨가하고 있으며, “정령죽으리라”(2:16)는 말씀을 “죽을까 하노라”고 하나님의 말씀을 변조하여 인용하며, 자기 나름대로 해석하고 있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부당하게 가감, 변조,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뱀은 여자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깊은 경외심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단정적으로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3:4)라고 말하고 또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눈이 밝아 하나님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라”(3:5)고 말하면서 여자가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으면 하나님과 같이 될 수 있으리라는 암시를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