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영국의 사회복지발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영국의 사회복지발달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이 보고서는 베버리지 보고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영국의 복지와 개혁방향에 관해 알아보기로 한다.
본 론
Ⅰ. 제2차 세계대전과 베버리지 보고서.

1. 제2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은 1939년 9월 1일 독일의 폴란드침입과 이에 대한 영국․프랑스의 대독선전에서부터, 1941년의 독일․소련 개전, 그리고 태평양전쟁의 발발을 거쳐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항복에 이르는 기간의 전쟁이다.
제2차 세계대전은 문자 그대로 세계를 전장(戰場)으로 하고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를 끌어들인 전쟁이었다. 참가국은 연합국측이 49개국, 동맹국측이 8개국이며, 중립국은 스위스 등 6개국에 불과하였다. 동원병력 1억 1000만 명, 전사자 2,700만 명, 민간인 희생자 2,500만 명으로, 이 개수(槪數)는 제1차 세계대전과 비교할 때 동원병력수는 약 2배, 전사자는 약 5배, 민간인 희생자는 약 50배이다.
제1차 세계대전 후 자본주의 세계는 전반적 위기단계에 돌입하였다. 더욱이 자본주의 제국의 발전의 불균등이 두드러졌고, 1929~33년의 세계공황은 이와 같은 불균등에 근거하는 국제대립을 일거에 첨예화시켰다. 즉 자본주의 열강의 블록화와 폐쇄경제적인 경향은, 자본주의국으로서 기초가 약한 독일 ․이탈리아 ․일본 등에게 심각한 영향을 주었다.
이때 이탈리아에서는 무솔리니가 정권을 잡았고, 독일은 경제 위기와 사회 혼란 속에서 히틀러가 정
권을 잡아 독일 재무장을 선언하고 나섰다. 한편, 일본은 대륙 침략 전쟁을 일으켜 만주 지방을 점령한 다음 중일전쟁을 일으켰다.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 1929년 미국에서 시작된 경제공황은 미국의 자본에 의존하여 소생하던 독일 경제에 그 어느 나라보다 가장 큰 타격을 주었다. 히틀러는 정권을 잡자 그의 동맹자들을 제거하고 자신의 정당 외의 모든 정당을 불허했다. 노동조합을 해체하고 기본권을 유린했으며 언론을 억압하였다. 히틀러 체제에 불만을 지닌 사람들에 대해 테러로 대처했고 많은 사람들이 재판 절차 없이 감금되었다.
독일의 국내 정치 혼란과 정치적인 반대자들 간의 폭력적인 투쟁, 세계경제 공황으로 야기된 대량실업에 맞서 고용창출 계획과 전쟁물자비축을 통해 경제를 활성화하고 실업을 신속하게 감소시키는 데 성공했다. 그는 세계경제공황이 끝남으로써 유리한 입지를 얻었다. 또한 1935년에는 그때까지 국제연맹의 통치에 있었던 자아르 지방이 독일로 환속되었고 국방사령부가 재창설되었다.
이러한 대외정책의 성과들로 히틀러는 많은 계층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그의 정치적 목표를 실현할 기반을 마련했다. 1939년 8월에 독일이 소련과 불가침 조약을 맺은 다음 그 해 9월에 폴란드를 침공하자, 영국과 프랑스가 이에 맞서 독일에 선전 포고를 함으로써 전쟁이 시작되었다.

2. 제2차 세계대전 중의 사회복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