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일반]지속가능한발전

저작시기 2002.12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구군의 문제는 더이상 방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그에 따라 다양한 문제해결 방안이 제시되고 있는데, 그 중 하나인 지속가능한발전(ESSD)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특히 지속가능한발전을 위해서 가져야할 DSC(Design,Stotytelling,Creative)라는 관점에서 어떻게 바라보고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발표문입니다.

목차

1. 서론 - 지구군의 문제로
2. 본론
2-1. 문제분석과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접근
2-2. 가정에서의 DSC 개발
2-3. 기업에서의 DSC 개발
2-4. 국가에서의 DSC 개발
3. 결론

본문내용

지구군의 문제가 생겨났다고 해서 해결 불가능하거나 특별히 거대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기존의 산업사회를 거쳐오면서 생겨났던 문제들의 영역이 더욱 확대되고, 따라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다. 물론 그 외에도 새롭게 생겨난 문제들이 많음도 자명한 사실이기는 하다. 우리가 주목해야할 점은 지구군의 여러 문제들이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목표를 이루어 가는데 제약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점이다. 사실 정보사회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발전을 지상 과제로 인류는 매진해왔다. 그러나 그 과제를 위해서 그 과정에서 생겨난 폐해는 묻어두고자 하는 성격이 강했으며, 그 결과 표면적으로는 끊임없이 발전해온 것으로 보이나, 이것이 지속 가능한 발전인가에는 의문이 제기되기 시작한 것이 현실이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각종 규제와 노력들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조금 더 큰 관점에서 살펴보면, 이런 문제들을 아우르는 사고방식의 변화가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오히려 그런 패러다임적인 접근이 시간과 노력이 오래 걸릴지라도, 임시방편적이지 않고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단 이 연구에서는 사고방식의 변화가 어떤 방향으로 일어나야 하는가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패러다임의 변화로 나는 `공동체적 사고`가 전지구적으로 확산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실 공동체적 사고의 확산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많은 현인들이 강조해온 것이며, 지금도 여러 사람들이 절실하게 느끼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앞서 밝혔듯 지속 가능한 발전보다는 여전히 눈앞의 미시적인 발전에 얽매이고 있는 인류사회는, 안타깝게도 가장 단순하게 기초적인 공동체적 사고라는 쉬운 생각조차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드러나고 있는 대부분의 문제점들이 궁극적으로 보면 공동체적 사고를 함양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