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 조사]서초구 지역사회 조사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서초구의 전반적인 지역사회 조사 내용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인 구 : 400,220명 (40만 220명)
인구분포율-3.89%로 근처 강남구 5.22%와 송파구 6.06%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동작구4.02% 와 비슷한 분포율을 보인다.
2. 면 적 : 47.13㎢
3. 가 구 수 : 14만 599세대
4. 행정구분 : 18동
신설 당시 14개동이었으나 그해 7월 대치동, 개포 1동 및 도곡동을 각각 분동하여 3개동을 증설하였으며, 1989년 서울시 구역변경으로 도곡동 일부를 강남구로 편입하고, 강남구 포이 동 일부를 편입, 관할구역을 재조정했다.
5. 위 치 : 서울 남동부
서울특별시 남동부에 있는 서초구는 서울시 정남쪽에 위치하여 구의 동쪽은 강남구와 접해 있고, 남쪽은 경기도 과천시·성남시와, 서쪽은 동작구·관악구의 일부지역과, 북쪽은 한강을 경계로 용산구에 둘러싸여 있다.
6. 지리적 특징 : 자연/문화 친화적
서초는 청계산과 우면산, 한강으로 둘러 쌓여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구 전체 면 적 중 60%가 녹색지역이다. 이렇게 산과 하천이 어우러진 특징 때문에 노인들이 타 지 역보다 많이 살고 있다. 도시기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대단위 아파트 등 공동주택이 밀집한 중산층 거주지역이다. 또한, 생활환경이 편리해 외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으로 도 유명한데, 관내에 현재 4,300여명의 외국인이 살고 있으며, 프랑스학교를 중심으로 프 랑스 타운도 형성되어있다. 서초는 대법원이 들어서 있는 법조타운, 외교단지 등이 위치 한 법조행정의 중심 지역이자, 고속버스터미널, 남부시외버스터미널, 화물터미널 등이 자 리 잡은 물류 유통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예술의 전당, 국립국악원, 대한민국예술원 등의 문화적인 생활환경도 잘 조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7. 역 사 : 경작지
서초(瑞草)란 서리풀에서 나온 말로 상초(霜草)라 불렀으며, 고구려 때 쌀을 서화(瑞 禾)라 하였다. 옛날부터 이곳 서초동에서 나는 쌀을 임금님께 바쳤었다는 기록을 보아서 초는 상서로운 풀, 즉 벼를 뜻한다. 원지동의 지석묘 군과 인근 강남구 역삼동의 청동기 시 대 주거지에서 출토된 선사유물은 이미 신석기와 청동기 문화가 있었음을 증명하고 있으 며, 서초구 일대가 역사 무대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백제가 한강 유역을 중심으로 고대 국가로의 성장 발전 과정에서 그 중요한 위치를 점했다는 데서 알 수 있으며, 지리적으로 위례성 서쪽에 인접함으로써 도성 외곽의 경작지로서의 기능을 한 것으로 보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