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미문학]드라이저의 자연주의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5.16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드라이저의 자연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연주의(naturalism)
2. 자연주의 문학의 특성
3. 19세기 유럽을 관통한 자연주의의 특징
4. 드라이저 소설에 흐르는 배경
5. 미국 자연주의 전통과 드라이저의 문학

본문내용

이 사조의 창시자는 프랑스의 소설과 Emile Zola(1840-1902)이다. 에밀 졸라는 생물학적 결정론에 따라 사람의 질병을 상세하게 기록하는 임상 보고서와 같이 사회 현상을 같은 방법으로 조사해야한다고 하여 사실주의에서 더 나아가 과학자처럼 연구하여야 한다고 했다. 즉 과학적 방법을 표방하였기 때문에 전통이나 인습을 부정하고 지금까지 문학에서 금기시 되었던 개인의 육체 기능이나 사회 저변의 황폐를 주제로 드러내게 된다. 따라서 환경과 유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인간의 삶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고 소설의 등장인물 또한 알콜 중독자, 노동자, 창녀 등 육체적 노동과 본능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들이었다. 다시 말해, 자유 의지나 영적인 힘이 없이 살아가며 환경에 의해 희생되는 무기력한 존재들이었다. 그들은 초자연적인 것도 인정하지 않고 냉엄하고 잔인한 현실을 가장 정확하고 상세하게 묘사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작가의 임무는 과학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관찰한 사실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기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자연주의는 19세기의 시대적 변화에 반응하여 태어난 근본적으로 반낭만적이고 반심미적 사상이었다. 그러나 졸라의 작품은 이론과 작품사이의 괴리를 드러내 놓았다. 그의 소설에는 그의 인도주의적인 정의감과 개혁의지와 강렬한 감정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객관적 관찰의 태도와 개혁의식이라는 모순된 감정은 드라이저, 노리스, 싱클레어 등의 작품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드라이저는 그의 말대로 밑바닥의 추함과 정상의 이상을 모두 포함해서 삶을 넓게 보는 것이 목적이었고 그는 당시의 미국 작가들 중에서 사회 고발을 목적으로 어둡고 추한 곳만 응시하는 작가들을 비판하고 있었다. 그래서 그는 삶의 양면성과 다양성과 복잡성과 변화하는 도시 생활의 전부를 그려내고 싶었던 것이다. 즉, 자신은 삶의 무의미함을 믿으면서도 삶의 초월적인 의미를 찾고자 했고 초인간의 도덕적 자율성을 믿고 그것을 작품에 표현하면서 동시에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을 존중했다. 이처럼 비관과 낙관, 본능적 반응과 직관, 부와 가난, 강자와 약자, 기업가와 노동자 등의 이항 대립적인 인물들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