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미문학]alfred lord tennyson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테니슨의 연대기를 자세하게
평가도 덧붙혀서 넣었습니다.

목차

연대기
평가

본문내용

■ 19세기(빅토리아 시대)의 대표 시인
● 알프레드 테니슨과 로버트 브라우닝
○ 19세기의 시작과 함께 영국의 문단에는 두명의 위대한 시인의 탄생을 보았으며, 또한 이 두 시인의 사망과 함께 위대하였던 영구도 쇠퇴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다. 위대한 시인의 사망과 국운의 쇠퇴는 우연의 일치이긴 하겠지만 그 흐름의 맥락으로 보았을 때 이들 시인의 탄생과 당대의 국력의 팽창이 상호작용을 하고 있었다는 것을 본다면 테니슨과 브라우닝의 당시 영향은 상당하였으리라 생각하며 또한 이 두 시인의 사망에 큰 관점을 보게 할 수 있다.
○ 테니슨과 브라우닝의 동질성을 볼 때 이 둘은 연대기적으로 먼저 알프레드 테니슨의 경우 1809~1892년, 로버트 브라우닝의 경우 1812~1889년으로 출생과 사망에 이르기까지 각각 3년 차이로 생과 죽음을 하였다.
○ 당시의 시대는 19세기 즉, 빅토리아 여왕의 집권의 영향을 받아 빅토리아 시대라 총칭하는데 이 둘은 동시대에서 살면서 그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인 모든 요소들을 통틀어 당시 해가지지 않는 제국으로 성장하였던 과정과 그 제국의 세기의 종말과 함께 쇠퇴의 길로 들어서는 과정을 함께 보았다.
다시말하여 이 두 시인의 죽음과 함께 위대하였던 영국도 종말을 맡이하였으며, 그 이유인 것은 그 위대하였던 영시도 운명을 함께 하지 않았는가 한다. 이러한 말을 공감할 수 있는 것은 이 두 시인에 버금가는 또는 누린 명성에 비하여 이 두 사람의 빈 자리를 메우겠다는 시인이 없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