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럽 대학사]중세의 학문 동아리 발전과 이동 이론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5.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머리말
2. 문화 발원지 확증의 논증방식 창안자 세대 저작자
3. 학문센터로서 파리와 12C-13C 학문동아리 이동관례
4-1. 1167년~1200년 대학상황으로서 학문동아리 이동관례
4-2. 1200~1254년 사이의 ‘학문동아리 연합체’로서의 대학
5. 1200~1229년 학문이동이론의 발전과 파리대학의 역할
6. 학문동아리이동 관례
7. 보로냐 대학의 창건과 13C 법률동아리 이동관례
8. 학문동아리에서 발원한 문화 속성
9. 맺음말

본문내용

수도자 학문동아리는 문화 발원지 확증의 논증방식 창안자였으며 13세기부터 지금까지 대중 개념을 탐구하는 주요한 매체임을 살펴보았다. 13세기 초엽 문화를 새로 만들어내며 확산되는 것을 보고, 학문이동이론이 발전했다는 것까지 분석했다. 학문이동이론은 13세기 중엽 이후 성숙단계를 맞았다. 그 이전 학문이동이론은 문화 발원지 확증과 문화이동 관례만을 다뤘으나 13세기 중엽 이후의 학문동아리이동이론은 정치 상황을 중시하였다. 13세기 초엽 저작자의 학문이동이론은 서양 중세 세계의 문화이동 관례에서 습득한 지식 발원지 확증에 접근하면서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했다. 13세기 중엽 학문이동이론은 학문동아리의 중요성을 확증하려는 목표와 함께 학문동아리이동 관례의 발원지를 확증하려는 매체로서 서양 중세세계에서 인간의 생활과 함께 끊임없이 진화했다.
학문동아리이동관례는 13세기 말엽에 발전했다. 학문동아리이동관례에는 그리스, 즉 아테네에서부터 학문동아리가 발원하여 로마로 이동했다가 카를대제 시대에 다시 파리 대학으로서 이동했다는 관례를 제시했다. 13세기 저작자의 문화이론에서는 아르크빈과 카를대제를 직접 파리 대학 창건자로 지칭했다. 파리 대학 창건이론과 같은 대학 창건이론은 보로냐 대학과 옥스퍼드대학에서도 발전했다. 학문동아리이동관례는 중요한 문화이론으로 발전했다. 특히 학문동아리이동관례를 통하여 중세 저작자의 생활에 반영된 대학 위치를 파악했다. 특히 중세 저작자의 업적도 고전시대 저작자의 업적에서 출발했다는 것도 파악했다. 중세 저작자의 이런 업적이 현대 문화인류학자와 지식사가의 개념과 연계되어 있다는 것까지 파악했다.
이를 통해 학문동아리이동관례가 중세 저작자의 사고방식과 관행에 미친 영향력을 분석하여 특별하게 14/15세기 학문동아리이동관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학문동아리이동관례와 권력동아리이동관례가 역사 진행과정을 소급하면 서로 다른 두 가지 근원을 지녔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별개로 발전했다고 보기도 하지만, 상호영향을 미치고 있다고도 할 수 있겠다. 앞으로 이를 더욱 더 주위 깊게 분석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1. 서양 중세 문화-이원근 지음
2. 서양 중세사 강의- 서양 중세사 학회, 도서출판 느티나무
다운로드 맨위로